아동학대)아동학대 발생 현황 및 원인, 아동학대 예방과 재발방지를 위한 아동학대 예방대책(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보건복지부에서 2011년 5월 12일 발표한 '2010 전국 아동학대 현황 보고서'를 중심으로 관련 논문, 서적, 신문기사 등을 참고하여
- 아동학대의 정의 및 유형
- 아동학대 발생 현황
- 아동학대 발생 원인
- 아동학대가 아동 및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피해
- 아동학대 예방대책
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쓰였으면 좋겠네요~
- 목차
-
1. 들어가며
2. 아동학대의 정의 및 유형
1) 아동학대의 정의
2) 아동학대 유형
3. 아동학대 발생 현황
1) 학대피해아동
가) 학대피해아동 성별 및 연령
나) 학대피해아동 가족유형
다) 학대피해아동 특성
2) 학대행위자
가) 학대행위자 성별 및 연령
나) 학대행위자와 학대피해아동과의 관계
다) 학대행위자 특성
1) 아동학대 발생장소
2) 아동학대 발생빈도
3) 아동학대 유형
4.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1) 부모 요인
2) 아동 요인
3) 가족 요인
4) 지역사회 요인
5) 사회문화적 요인
5. 아동학대의 피해와 부정적 영향
6. 아동학대 예방대책
1) 가족보존을 위한 재통합·회복 지원
2) 아동학대 예방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3) 학대유형별 맞춤형 대책개발 및 보급
4) 체계적 기준 마련과 정기 실태조사 실시
5) 정부 부처 간 업무협력 및 데이터베이스 통합 관리
6)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회적 인식 개선
7) 학대행위자 치료 및 처벌 체계 강화
참고 자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아동학대는 아동의 행복한 삶을 방해하고 건강한 발달을 저해한다. 아동기의 학대경험은 이후에도 좋지 못한 정신적ᐧ신체적 건강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영향이 점차 약해지긴 하지만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다. 아동은 독자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고, 자기 방어력이 약하므로 학대를 받을 경우 아동의 신체적·정서적·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거의 전 발달 영역에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2011년 5월 12일 보건복지부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이 공동작성한 ‘2010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해 신고 된 아동학대 건수는 무려 5,657건으로 학대피해아동 10명 중 4명은 거의 매일 학대를 받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아직까지 우리 사회에는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부모나 타인으로부터 학대를 받으며 고통 속에 살고 있는 아동들이 많이 있다.
모든 아동은 부모와 가족으로부터 적절한 양육과 보호를 받으며 행복하게 살아갈 권리가 있다. 더욱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힘이 미약한 아이들에게 행하는 무자비한 학대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 수 없다. 이에 본 과제를 통해 아동학대의 발생 현황 및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 예방할 수 있는 대책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해 보고자 한다.
2. 아동학대의 정의 및 유형
1) 아동학대의 정의
아동복지법 제2조 제4호에 따르면,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서적, 성적폭력,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한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이와 같은 법 규정에 따라 우리나라는 아동학대의 유형에 신체적 학대, 정서적 학대, 성적 학대와 같은 적극적인 가해 행위뿐만 아니라 소극적 방임과 유기까지도 아동학대 행위에 포함시키고 있다.
2) 아동학대 유형
① 신체적 학대 : 구타, 폭력, 감금 등 아동의 신체에 직접적인 해를 입히는 행위
② 정서적 학대 : 아동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주지 않는 행위, 아동을 다른 아동과 부정적으로 비교하는 행위, 아동이 보는 앞에서 부부간의 싸움 등을 하는 행위
③ 언어적 학대 : 아동에게 욕을 하거나 심하게 고함을 지르는 행위, 아동의 단점을 계속적으로 놀리는 행위
④ 성(性)학대 : 근친상간, 강간, 아동의 생식기를 가지고 놀리는 행위, 다른 성적 행위
⑤ 방임 : 아동의 의식주 등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행위, 적절한 수면과 안전감독 등의 불이행으로 인한 의료적 치료행위를 방치하는 행위
- 참고문헌
-
2010 전국아동학대현황보고서, 보건복지부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2011.5.12
보건복지부 보도자료, 학대피해아동 10명중 4명 거의 매일 학대받고 있어, 2011.5.12
정익중 외, 피학대아동이 비행에 이르는 발달경로, 한국사회복지학, 2006.8
이복희, 부모의 아동학대와 아동의 적응변인 연구, 교육문화연구, 2007
김유경, 아동학대 실태와 정책방안,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43호, 2008. 9
김홍미 김효진, 아동학대 및 방임실태와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128호, 2007. 6
여진주, 아동학대 발생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분석, 보건사회연구, 2008. 6
차영숙, 문혜련,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한 유아교육기관의 아동학대, 한국영유아보육학 제58집, 2009. 9
김요섭, 최영종, 아동학대에 대한 부모의 태도 조사,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2007. 9
정윤수 이정희, 아동학대예방 및 보호 네트워크 분석, 한국행정학회 하계공동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3. 6
안동현, 아동학대, 한국모자보건학회 제14회 2003년도 추계학술대회 연제집, 2003. 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