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에서 분쟁의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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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에서 분쟁의 해결
목차
전자상거래에서 분쟁의 해결






목차

* 전자상거래에서 분쟁의 해결

Ⅰ. 전자상거래에서의 분쟁

Ⅱ. 분쟁의 유형

Ⅲ. 재판관할권과 준거법의 문제

1. 계약에 준거법 지정조항이 있는 경우
2. 준거법 지정의 묵시적 합의
3. 계약에 준거법을 지정하는 조항이 없는 경우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에서 분쟁의 해결

1. 전자상거래에서의 분쟁

전자거래의 확산과 더불어 사이버공간 속에서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Internet사기 ․ 기만 거래, 프라이버시 침해 등 전자거래의 발전을 가로막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상거래가 확산되면서 이와 관련한 분쟁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의 정부․ 기업 ․ 소비자 등 모든 경제주체들은 전자상거래에 의해 발생하는 피해의 방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Internet 등 컴퓨터 network를 이용하는 사이버 무역관련 분쟁은 거래의 신속성, 광역성, 복잡성 등으로 인하여 기존의 사법제도나 기타 분쟁해결방법으로는 어려움이 있다.
특히 전자거래의 효과적인 분쟁해결과 관련하여 국제적인 논의에서는 전자거래는 통상의 거래와 비교하여 (1) 불특정 다수인을 상대로 한 대량의 반복적 거래, (2) 비대면(non face-to-face)거래, (3) 의사표시 형성과정 의 즉시성, (4) 의사표시가 정보처리시스템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기술적 특성, (5) 국경을 초월하는(borderless) 국제계약성 등의 특성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전자거래 자체의 특성에 의하여 전자거래에서 발생한 분쟁은 (가) 전자거래의 성격상 법률적인 부분 외에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고, (나) 분쟁의 해결에 신속성을 요구하며, (다) 피해가 단기간에 광범위하게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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