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장의 경제위상과 잠재력] 일본경제의 위상과 일본시장의 잠재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본 시장의 경제위상과 잠재력] 일본경제의 위상과 일본시장의 잠재력
목차
[일본 시장의 경제위상과 잠재력] 일본경제의 위상과 일본시장의 잠재력






목차

* 일본 시장의 경제위상과 잠재력

Ⅰ. 일본경제의 위상

1. 세계경제에서의 위상
2. 한국경제에서의 위상

Ⅱ. 일본 시장의 잠재력

1. 경제규모의 성장
2. 소비구조의 변화
3. 수입규모
본문내용
본 시장의 경제위상과 잠재력

1. 일본경제의 위상

1) 세계경제에서의 위상

일본은 현채 세계 제2의 경제대국이다. 일본이 세계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
은 1990년을 기준으로 할 때 15.4%로서 미국의 26.8%에 이어 세계 제2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2000년까지는 그 비중이 17%로 더욱 높아졌다.
이에 따라 2000년대에는 일본은 세계 GNP에서 13-14% 정도를 차지하여
미국, EU와 함께 세계경제의 3극을 형성하게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막대한 무역흑자에 기초한 흑자재원을 바탕으로 최대의 채
권국으로 부상하면서 대세계투자를 확대하고 있어 일본의 세계경제 내에서의
경제적 영향력은 향후 더욱 확대될 것이라 볼 수 있다.

2) 한국경제에서의 위상

일본은 한국경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역상대국의 하나이다. 우리나라는 공업화과정에서 일본의 발전경험을 참고하였을 뿐만 아니라 공업화에 필요한 주요 자본재, 중간재, 소재의 대부분을 일본으로부터 도입하였다. 현재 양국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무역투자] 중국 IT 산업
  • 國家經濟貿易委員會, 2002년 자료.양평섭, 『한∙중무역구조의 변화와 시사점』, page24-26, 2004허재경 기자, SK텔레콤, 이동통신 정보고속道 누빌 영화음악게임에 공들이기, 한국일보, 2007-12-31일자김현아 기자, 중국 통신사 구조조정, SKT 유니콤과 협력 지속, 아이뉴스 24, 2008-05-26일자.이규진 기자, SKT 中 통신사업 탄력붙는다, 서울경제, 2008-05-28일자.12050100150200250300350400450북미유럽남미중국-홍콩

  • [경제학] 한 EU FTA 타결의 의미와 전망0k
  • 위상 강화이와 같이 한-EU FTA는 양측 모두 교역과 투자 증대 등 상당한 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특히 EU에게는 광대한 동북아 시장 진출에 든든한 디딤돌을 확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우리나라에게는 동북아의 비즈니스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세계 최대의 단일시장인 EU와 하나의 시장이 되면 EU 시장에서 우리나라의 주력 품목의 수출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등 기대

  • [국제경영] 종가집 김치의 일본 진출
  • 시장을 선도해 온 것이다. 종가집은 A.C.Nielsen 소매점조사의 조사자료를 기준으로 60%이상의 시장 점유율과 능률협회 선정 브랜드파워1위라는 것을 보면 잠재력이 풍부한 김치시장에서의 종가집 위상은시장을 개척해나가는 Leading Company라고 할 수 있다. 국내 시장에서의 포장 상품 김치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이며 일본, 홍콩, 미국, 대만 등의 수많은 여러 나라에 대한민국의 자랑거리이며 발효예술이라고 까지 말할 수 있는 김치를 선보이고 시장을

  • [국제통상개론] 변화하는 세계경제 패러다임
  • 경제협력의 방향과 대책동북아가 세계경제에서 중요한 위상을 유지하고, 그 중심에 한국이 있기 위해서 협력대상국들을 잘 구분하고 다각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야 한다.정부는 우리경제의 안정적 성장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정책 방안을 찾아야 한다.- 투자 및 국내소비를 진작하기 위한 감세 또는 규제완화 등의 정책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신 시장 개척 : 한국은 이미 칠레, 미국과 FTA를 체결하였다. 앞으로 새로운

  • [국제경영전략] 싸이월드 중국시장진출전략
  • 경제는 1978년 말 개혁개방을 선언한 이래 최고의 전성기를 달리는 듯하다. 물론 중국경제에는 체제의 비효율성 등 문제점도 많지만, 이를 상쇄할 만한 성장 잠재력과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장기 전망은 밝은 편이다. 대부분의 경제예측기관들은 중국경제가 장기적으로도 7~8%의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보고 있다( 참조). 특히 올해 들어서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 경제가 침체에 빠져 있고, IT산업의 세계적 불황의 여파로 한국 대만 등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