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중요내용] 기업윤리의 판단기준과 유형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윤리 중요내용] 기업윤리의 판단기준과 유형화
목차
[기업윤리 중요내용] 기업윤리의 판단기준과 유형화





목차

* 기업윤리의 중요한 내용

Ⅰ. 기업윤리의 판단기준

1. 윤리적 가치판단기준
1) 목적론의 검토
2) 의무론의 검토
2. 배리(V. Barry)의 통합적 접근

Ⅱ. 기업윤리의 유형화 - 비윤리적행태의 종류

1. 제 1유형 : 대내적 소극적 기업윤리
2. 제 2유형 : 대외적 소극적 기업윤리
3. 제 3유형 : 대내적 적극적 기업윤리
4. 제 4유형 : 대외적 적극적 기업윤리
본문내용
기업윤리의 중요 내용

1. 기업윤리의 판단기준

기업윤리를 알기 위해서는 자신들이 하고 있는 행동이 윤리적인지 아니면
비윤리적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윤리적 판단을 하는 것은 조직에서 수용되는
윤리적 가치 또는 규범과 실제적으로 이행되고 있는 행동을 비교하는 것이다.
따라서, 윤리적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비교기준으로서의 조직적으로 수용된
윤리적 가치 또는 규범을 명확히 해야 한다. 그러나 조직적으로 수용되는 윤
리적 가치 또는 규범을 모두 밝힌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여기서는
보편적이고 본원적인 가치판단의 기준을 살펴보고 특히 윤리적 판단과정에
서 고려해야 할 원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윤리적 가치판단기준

우리들이 일상적으로 행하는 윤리적 판단은 상당한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
으며, 더구나 지극히 복잡한 개개의 상황에 모두 통용될 수 있는 기준을 제
공한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여기서는 먼저 모든 가치판단의 기본이
되는 보편적이고 본원적인 윤리판단기준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최근 본원적
인 윤리적 가치판단의 기준으로 공리론, 권리론, 정의론 등의 이론이 제기되
고 있지만 제2장 기업윤리의 이론적 배경에서 설명하기로 하고 여기에서는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학] 민법 - 권리남용
  • 판단하면 된다. 다만 당사자간의 형평과 나아가서 공공의 이익(사권의 공공성사회성)을 지나치게 강조하게 되면 불법한 행위라도 旣成事實을 먼저 만들어 버린 자가 승소하며, 혹은 거대한 기업의 횡포를 법적으로 승인한다는 결과를 가져올 우려가 없지 않다. 이것은 이른바 권리남용의 이론 남용이라 할 것이므로, 그 운용에 있어서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곽윤직, 『민법총칙』, 서울 : 박영사, 1992.- 이승우, 『민법총칙』, 서울

  •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기업사례와 활성화 방안
  • 윤리는 각각의 학문적 입장이나 접근 방법에 따라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윤리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정의하는 규범과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의 체계라 할 수 있다. 물론 옳고 그름, 선악 등도 다 주관적이라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미를 내리기란 쉽지가 않다.그렇다면 윤리경영이란 무엇일까? 윤리경영 또한 윤리와 같이 학자들 마다 의견이 다르기에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 내려질 수 있다. 먼저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윤리문

  • [윤리사회]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 판단하게 되면 그 기업에 대해 비판이 높아지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문제가 대두되게 된다. 기업은 그의 이윤을 획득하기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한 대가로 이윤을 획득하지만 어디까지나 법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않아야 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공정하고 합리적이며 도덕적인 바탕 위에서 그의 영업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오늘날 기업의 부도덕성 혹은 비윤리적 행위 때문에 비난을 받고 있다. 그러

  • 윤리경영의 정의 및 시스템
  • 1. 윤리경영의 정의 윤리경영이란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다.* 이익의 극대화가 기업의 목적이지만,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에 바탕한다.국제적으로는 국제표준화기구(ISO) 산하 소비자정책위원회

  • [기업윤리] 기업의 윤리적 활동의 실패 사례와 이에 대한 개선 방안(한국 마이크로 소프트를 중심으로)
  • 기업의 윤리적 활동은 사회에 대한 공헌의 정도를 더 크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흐름 가운데 한국MS 역시 다방면으로 윤리적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직원이 아닌 일반인에게 한국MS가 어떠한 사회공헌을 했는지를 물어보면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문 것이 현실이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빌 게이츠가 어마어마한 규모의 자선사업을 한다는 건 쉽게 접하지만, 윤리 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르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