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개론] 8장 가치와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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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8 장. 가치와 사실

1. 자연주의와 비자연주의

2. 자연주의적 오류

3. 비인식주의(noncognitivism)

4. 평가의 표준과 “좋음”의 의미

5. 기술주의와 처방주의


본문내용

그러나 도덕문제에 관해서는 어떠할까. 도덕문제에 대한 의견 차이를 고려할 때에는 상황이 달라진다. 예를 들어 어떤 공장이 강물을 오염시켜 생태계가 파괴되었다고 할 때, 우리는 그 공장이 그릇된 행동을 하고 있다는 판단이 단지 그 행동에 대한 기호를 반영할 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즉, 그것은 기호의 문제이기 때문에 따지는 것이 어리석은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 속에서는 어떤 도덕원리에 호소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며, 또한 그러한 원리에 호소함으로써 스스로 객관적인 주장을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합리적인 사람이라면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는 원리에 대해 호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도덕언어의 객관성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따라서 자연주의는 도덕판단 역시 사실문제에 대한 주장이므로 사실판단처럼 객관적이고, 경험적으로 참·거짓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자연주의는 20세기 철학에서 가장 강력하게 공격받고 있으며, 앞으로는 자연주의적 이론들이 범했다는 ‘자연주의적 오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2. 자연주의적 오류

*<윤리학의 원리> 1903. 케임브리지대학 무어 교수
-모든 자연주의적 이론이 자연주의적 오류를 범한다고 주장
첫째. 가치판단에 대한 비자연주의적 이론 전개
둘째. 자연주의에 대한 논박으로써 자연주의적 오류에 대한 논의 구성
-자연주의에 대한 자신의 논의를 받아들인다면 가치에 대한 비자연주의자적 입장도 받아들 여야 한다고 생각

*그러나, 무어의 자연주의에 대한 논의를 받아들이더라도, 가치에 대한 비자연주의적 이론은
받아들일 수 없음

*자연주의적 오류는 ‘정의주의적 오류’와 ‘연역적 오류’로 요약할 수 있음



1) 정의주의적 오류
: 가치술어의 의미는 순수한 사실적인 용어로 완전히 분석 또는 환원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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