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문학] 영화 `시`와 파블로네루다의 `시`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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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네필다이어리

1. 매체의 차이

2. 매체의 차이를 기준으로 두 작품의 비교 분석

3. 작가 소개

4. 형식 소개

5. 영화 시 분석

6. 차이점 비교 분석

본문내용

3) 이창동 감독의 작품이 담고 있는 시의성?
영화는 시작과 함께 '소녀는 죽었다'라고 말한다. 영화 시의 오프닝은 이창동 감독, 그리고 천진난만한 아이들의 목소리와 함께 멀리서 떠내려 오는 그 무언가를 비추며 영화는 시작한다. 그리고 영화는 바로 아무 일도 없다는 듯 미자의 평범한 일상을 비춘다. 사실 비단 영화 뿐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아이러니 투성이다. 무엇이 더 가치 있는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흐려진 건 오래전 일이고, 가치의 경중이 뒤바뀐 것들 역시 허다하다. 미자는 그렇게 아이러니한 현실을 바라보고, 또 그러한 삶을 그녀 스스로가 선택하게 된다. 앞서 말했듯이 미자 스스로가 아무리 잊어가고, 또 잊으려 해도 현실은 자꾸만 되풀이해서 자신을 각인시키기 때문이다. 세상의 순수를 짓밟고, 또 순수를 잃어버린 속물 같은 존재들로부터 벗어나려 하지만, 결국 그녀는 자신이 아닌, 다른 누군가의 순수를 지켜주기 위해 그들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또 그들 앞에서 작아진다. 그것이 곧 미자의 현실이고,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의 아이러니이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의 현실을 말하고 있다.


3. 작가 소개
파블로 네루다
시인 파블로 네루다는 1904년 칠레 중부의 파랄(Parral)에서 철도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924년 '스무 편의 사랑의 시와 한 편의 절망의 노래'로 주목받기 시작했으며,1936년 파블로 네루다가 스페인 대사로 지낼 당시에 스페인 내전이 발발하면서 많은 예술가들이 파시스트에게 죽임을 당했고, 파블로 네루다는 파리 등지에서 파시즘에 저항하는 활동을 펼쳤다.왕성한 창작 활동으로 많은 시집과 저작을 남기고 또한 권위있는 문학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시인으로서 명성을 떨쳤다. 그는 1971년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동시에 천재적인 서정시인이다. 그는 감각적인 언어와 초현실주의적인 표현으로 아주 사소한 것들조차도 심오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드러내 보였다.

이창동
1983년 중편소설 '전리'가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소설가로 등단하였고, 그 후 여러편의 소설을 쓰다가 1993년 영화
'그 섬에 가고 싶다 '의 시나리오를 쓰고 조감독을 맡으면서 영화계에 입문했다. 현재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영화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창동 감독은 일상 소재들로 여러가지 파격적인 이야기들을 술술 풀어내는 그의 재능은 그가 원래는 소설가였다는 사실을 환기시킨다. 이창동 감독은 평소 '시'적인 요소를 자신의 영화에 보여주었다. 그리고 이창동 감독의 가장 최근작인 <시>에서는 제목자체가 '시'이다. 영화<시>에서는 '시'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자세에 대해 우리에게 질문을 던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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