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행정학의 목표, 행정학의 위기실태, 행정학의 위기원인, 행정학과 경제학, 행정학과 공공선택론, 행정학의 문제점, 행정학의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행정학의 목표
Ⅲ. 행정학의 위기실태
Ⅳ. 행정학의 위기원인
Ⅴ. 행정학과 경제학
Ⅵ. 행정학과 공공선택론
1. 행정학의 과학성 제고
2. 다원적인 서비스 공급체계 구축
3. 관료제의 낭비성
4. 정책과정에서의 이익집단의 역할에 대한 분석적 탐구
1) 이익집단의 형성과 영향력
2) 정부규제와 지대추구활동 지적
Ⅶ. 행정학의 문제점
1. 이론 구축의 빈곤
2. 유용한 지식 창출의 미비
Ⅷ. 행정학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새로운 환경변화에 행정학은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환경지속적 개발, 정부혁신, 갈등관리, 지역의 균형발전이라는 거대담론의 문제는 행정학 내의 개별 분과영역별로 접근해서는 해결이 어렵다는 인식 하에 정부간 관계 연구의 방법론을 통하여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풀어가고자 하였다. 의미가 있는 연구와 처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행정학에서 차이와 관계에 대한 인식이 필요하다는 접근틀을 통해 차이와 관계를 중심에 놓는 분과영역인 정부간 관계 연구분야의 쟁점을 중심으로 행정학의 통합적 방법론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행정학의 통합적 방법론의 정립은 바로 현상계의 거대담론 속에서 관계에 의해 융합되고 다양한 차이에 의해 분화된 연구를 유도할 수 있는 데에서 찾아야 함을 정부간 관계의 필요성 속에서 모색하였다. 그 결과 정부간 관계 연구는 관계에 의한 방법론적 정향을 통해 거대담론의 거시적인 측면을 차이에 의한 미시적인 측면과 유기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는 유용성을 지니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정부간 관계 연구가 행정학 내에서 하나의 분과영역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통합적 논의를 할 수 있는 유용한 매개고리의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정부의 개념을 최협의, 협의, 광의, 최광의 틀 속에서 재정립하였고, ‘간’과 ‘관계’의 의미를 조명하였다. 정부간 관계가 무엇을 대상으로 연구되어야 하는 가를 살펴본 결과,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구영역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정부간 관계가 다루어야 할 중심 연구영역은 기능, 인적 상호작용, 조직체계 및 상호작용, 법․제도, 재정, 정책 등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정부간 관계가 단순히 하나의 분과영역이기 보다는 그것이 다룰 수 있는 연구대상이 광범위하며 연구할 수 있는 주제 또한 포괄적임을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정부간 관계에 관한 논의가 몇몇 분야에 걸쳐 점차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영역은 주로 분권화와 정부간 관계 이론 및 모형, 정부간 기능배분, 정부간 재정배분, 정부간 환경갈등관리 등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나 향후의 정부간 관계 연구는 행정학이 다루고 있는 구체적인 영역으로 보다 확장하여 연구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아울러 정부간 관계 연구는 정부간 관계 이론, 정부간 관계 모형, 정부간 관계
- 참고문헌
-
ⅰ. 박정애(2004), 교육행정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ⅱ. 심경섭(2001), 경제학의 이해, 법문사
ⅲ. 신윤표(1997), 행정학, 박영사
ⅳ. 이종수·윤영진 외(2004), 새 행정학 3정판, 대영문화사
ⅴ. 정용덕(2001), 현대국가의 행정학, 서울 : 법문사ⅵ. 정정길(2000), 행정학의 새로운 이해, 서울 : 대명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 청소년 개별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 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다양한 상담이론 중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것과 가장 맞지 않은 것을 각각 선택하여 이론의 내용과 함께 이유를 기술하시오 (상담심리학)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 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어느 유형에 해당한다고 판단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기술하시오.
- 다문화사회의 차별과 인종주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한국인의 인종적 태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여가및레크레이션_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유사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과 유아기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통합교육]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