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가부장제]가부장적 행정문화, 독일 가부장적 전통, 가부장제사회의 광고, 드라마속에 나타난 가부장 이데올로기, 가부장 가족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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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부장적 행정문화

Ⅲ. 독일의 가부장적 전통

Ⅳ. 가부장제사회에서의 광고

Ⅴ. 드라마속에 나타난 가부장 이데올로기

Ⅵ. 가부장 가족의 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남녀간의 분업이 변화되고, 여성의 역할이 변화된다는 점에서 성은 국가의 복지발달에서 중심적이다. 건강관리, 교육, 수입보조에 대한 관심은 계급관계뿐 아니라 성별관계에서도 중요하다. 여성은 남성보다 환자와 노인을 돌보고 젊은이들을 사회화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이러한 역할이 가정에서 국가로 이전되면서 복지국가는 성별관계에 중요한 변화를 대변하는 것으로 규정될 수 있다. 여성은 아직도 건강과 교육부분에 관한 일을 하지만, 가구내의 가부장적 관계에서 사적으로 하던 노동의 일부를 사회화하게 된다. 개별가장들은 이 측면의 여성노동에 대한 통제력을 국가에게 넘겨주게 된다. 통제력이 사적형태에서 공적형태로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국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건강과 교육을 개선하게 되는 운동은 여성에 의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노동운동 내에서 각종 여성단체들은 아동을 위한 무료학교급식과 임신한 여성, 어머니들과 어린 자녀들을 위한 무료건강관리를 위해 운동을 전개했다. 마크로손, 세비지와 와드의 분석에서 보면 가장 복지지출이 많은 곳은 노동운동안에 여성이 가장 잘 조직된 곳이었다. 개인적, 조직적인 수준에서 중간계급여성들도 복지 서비스를 개선하려는 시도에 참여한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을 강화하고 여성영역의 경계를 강화했던 것으로 간주되지만, 그들 중 일부는 여성의 영역이 확대되도록 애썼다. 이러한 것들은 압도적으로 여성에 의해 주도되었다. 복지기관에서 성구성에서 여성이 압도적인 것은 일할 분야를 여성이 만들었기 때문이다. 초기의 여성인력들은 주로 독신이었으며, 사택과 같은 주거공간을 통해 남성지배로부터 벗어나려고 했다. 하지만 일부의 여성들은 언제나 가부장적인 제도들 안에 종속되었다.
참고문헌
고영복(1965), 가족주의와 개인주의의 벽, 세대
박호강 외(1999), 성결혼가족, 대구대학교출판부
실비아 월비, 유희정 역(1996), 가부장제 이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윤서석(1991), 현대사회와 가정 문화, 수학사
최홍기 외(2004), 조선 전기 가부장제와 여성, 서울 : 아카넷
M. 크랜스톤 외, 이재석 역(1985), 이데올로기의 이해, 서울 : 민족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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