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박물관에서의 양육자의 태도(설명유형)에 따른 유아의 반응 유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0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의 필요성
이론적 배경

관찰방법

관찰 대상
관찰 기간
관찰 장소
관찰자 및 관찰자 도구
관찰 절차

결과

동행자 설명 유형
아동의 반응 유형
연구 분석 결과

결론 및 제언

결론
제언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는 신체적 발육과 심리적 발달이 계속되며, 시기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양육자의 행동과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공공장소에서 양육자가 유아에게 취하는 태도, 행동양식, 설명방법은 유아의 반응에도 영향을 미치며, 유아가 형성 할 수 있는 지식의 정도와 공공장소에서 행동할 방식에도 영향을 끼칠 지에 대해 조사해 볼 필요성이 있다고 보았다.


박물관 = 하나의 주제를 다룸 + 언어, 논리, 신체, 공간, 자연 등 다학문적인 접근 가능
= 전시물 – 사람 간 상호작용 → 다중지능 계발

Gardner : 박물관 환경은 복합적인 내용을 쉽게 학습
: 유아의 궁금증 해결할 수 있는 환경
: 환경은 유아의 여러 지능에 풍부한 자극을
지속적으로 제공 → 지능 향상에 효과
1. 의존형
: 양육자 설명, 행동방식에 의존하여 행동, 양육자의 설명을 경청

 2.회피형
: 양육자 설명과 행동방식 회피, 다른 물체나 사람에게 관심

 3.불안형
: 설명과 행동방식에 반응하나, 계속 움직이고 불안한 태도

 4.유아독립형
: 부모가 방임해도 혼자 스스로 관찰하고 집중하는 유아

 5.기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설명하려고 노력했다.피아제는 아동에 대한 연구를 프랑스의 비네연구소에서 시작했다. 거기서 피아제는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드는 일을 했는데, 아동들의 정답보다 오답이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동들의 오답을 살펴보니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아동들이 어른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라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피아제는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측정

  • [아동가족연구방법론] 어머니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응과의 관계
  • 따른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응과의 관계목 차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이론적 배경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Ⅲ. 연구문제 및 결과분석1. 연구문제2. 결과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 부 록(설문지)아동가족연구방법론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가 태어난 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은 가정이다. 가정안에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처음으로 인간관계, 사물에 대한 태도, 생각,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대한 부모의 해결 전략을 다룬 연구들은 부모의 개입이 자녀의 싸움의 질에 즉각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부모가 사용하는 전략은 형제 갈등 과정에 따라 다양하다. 부모가 사용하는 형제 갈등 개입하는 전략에 따른 유형의 구분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Perozyski & Kramer의 구분법을 이용해서 나눠 보았다. 이들은 부모의 훈육 유형과 형제간 갈등에 대한 부모의 반응간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는데, 어머니는 형제들의 다툼에 더 자주 개입하여 중재 전략을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보육에서의 아동학대에 대한 고찰 및 논의
  • 따른 영유아 유형 및 지역별 분류 연령(만) 및 유형보육교직원유치원교직원 1세 미만9(2.1)01-3세 281(65.8)4(1.7)4-6세134(31.4)188(92.6)7세~9세3(0.7)11(5.4)계427(100.0)203(100.0)2015년 아동학대 사례를 보면 교직원과 시설종사자들이 37%가 신고를 함으로 사례판단이 되었다. 교직원 및 시설종사자들에 의해서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실천이라 볼 수 있겠지만 시설종사자에 의한 학대도 있다. 시설종사자 중 보육, 유치원 교직원만 발췌하면 아래와

  • [아동학대] 방임 및 학대당하는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 방임 및 학대당하는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I. 들어가는 말 II. 아동학대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유형3. 아동학대의 원인4. 아동학대의 설명이론5. 아동학대가 미치는 영향III. 아동학대 현황 및 사례분석1. 아동학대의 현황2. 아동학대의 사례분석IV. 아동학대 복지실천 방법1. 간접실천2. 직접실천3. 아동학대 서비스 정책의 문제점V. 개선방안 및 결론참고문헌과 목: 아 동 복 지 론지도교수: . 제 출 자: I. 들어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