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박물관에서의 양육자의 태도(설명유형)에 따른 유아의 반응 유형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필요성
3. 이론적 배경

Ⅱ. 관찰 방법
1. 관찰 대상
2. 관찰 기간
3. 관찰 장소
4. 관찰자 및 관찰자 도구
5. 관찰 절차

Ⅲ. 결과
1. 동행자 설명 유형 분석
2. 아동의 반응 유형 분석
3. 연구 분석 결과

Ⅳ.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3. 연구의 제한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Satir(1972)는 의사소통 유형을 가족체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크게 순기능적, 역기능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역기능적 의사소통에서 다시 회유형(placating), 비난형(blaming), 계산형(computing; 초이성형), 그리고 혼란형(distracting; 방관형)dml 4가지로 분류하였다. 순기능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들은 상대의 메시지를 경청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며, 편안하고 자유롭고 솔직한 관계를 가지게 된다. 이에 반해 역기능적 의사소통을 사용하는 4가지 유형을 가지는 사람들은 이와 같다. 회유형은 자신의 의사보다는 상대의 의견에 동조하려고 애쓰는 유형, 비난형은 지배적이고 다른 사람의 결점을 발견하여 비난하는 유형, 계산형은 객관적이고 냉담하며 매우 이성적이어서 정서적 교류를 하지 않는 유형이며 마지막으로 혼란형은 주변 일에 무관심한 태도를 취하는 유형이다.
Gordon(1975)은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유형을 I-message와 You-message로 구분하였다. I-message는 아동의 행동에 대해 부모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를 전달함으로써 부모의 입장 및 느낌을 알려줄 수 있을 뿐 아니라(최인경, 2001, 재인용) 자녀가 어떤 감정을 품고 있을 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지게 된다. 이에 반해 You-message는 명령, 경고, 설교 등의 형태로 자녀는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혹은 자녀에게 자신이 얼마나 나쁜 아이인가 라는 식의 평가나 비난의 해석을 하게 하는 형태의 의사소통 유형을 말한다.
Hawkins(1980)는 의사소통 유형을 사실에 대한 언어화의 정도와 정서적 감정 표출 정도라는 2차원을 각각 조합하여 4가지 유형인 차단형, 억제형, 분석형, 친숙형으로 분류하였다. 차단형은 문제를 피하거나 숨김으로써 명백하게 언어화하지도 않고 감정을 노출하지도 않는 유형이며, 억제형은 상호 간의 의미 탐색에 대하여 폐쇄적이고 거부적이어서 내적 상태를 분명하게 언어화함을 피하지만 감정 상태는 언어 이외의 단서들을 통해 많이 노출되는 유형이다. 분석형은 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탐색하고 자신의 신념, 생각 등을 명백하게 언어화하며, 다른 사람의 견해를 존중하는 개방적 태도를 지니지만 감정 노출은 적은 유형이고 마지막으로 친숙형은 자신과 타인의 내적 상태에 대해서 분명하게 언어화하며 감정 노출도 많은 유형이다.
마지막 Beaubien(1970)은 의사소통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메시지의 선택, 메시지의 전달, feedback의 요소를 어떤 범주의 집단으로 특성화시켜 의사소통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강보경(2002). 학부모가 지각한 유아의 어린이도서관 이용실태와 부모의 요구도 조사. 성균 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조(2009). 박물관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와 부모의 인식 비교. 경기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기상, 허준영, 이선경, 김찬종 (2007). 비형식 교육환경에서 일어나는 부모와 아동의 대화:
ZPD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7(9), 832-847.
김선경 (2010). 박물관을 활용한 주제탐색 활동이 유아의 다중지능에 미치는 효과 대구한의
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김현정(2009). 부모의 훈육태도가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손명희(2009). 만 5세 맑은반의 미술관 관람 활동에 대한 실행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신윤경(1999). 자녀와 함께 하는 박물관 이용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조사. 숙명여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성옥련(1992). 부모가 알아야 할 어린이 심리세계. 서울: 교보문고.
이미정(1999). 아동을 위한 박물관의 교육 서비스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전주희(2005). 통합적 미술 감상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에 미치는 효과. 서울교육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명경(2004). 주5일 근무에 따른 부모-유아의 주말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경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Lauster, T., & Okagaki, L. (1993). Par-enting. An ecological perspective. 박성연, 도현심, 정
승원 역(1996). 부모-자녀관계. 생태학적 접근. 서울: 학지사.
Mussen, P. (1987). The Psychological Development of the Child. 김유미 역(1996). 아동의
심리발달.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이론 레포트
  • 설명하려고 노력했다.피아제는 아동에 대한 연구를 프랑스의 비네연구소에서 시작했다. 거기서 피아제는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드는 일을 했는데, 아동들의 정답보다 오답이 흥미로운 것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동들의 오답을 살펴보니 아동들의 실수는 일정한 유형이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아동들이 어른들보다 덜 똑똑한 존재가 아니라 다르게 사고하는 존재라는 것을 시사한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피아제는 아동들의 독특한 사고를 측정

  • [아동가족연구방법론] 어머니양육태도에 따른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응과의 관계
  • 따른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응과의 관계목 차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이론적 배경Ⅱ. 연구방법 1. 연구대상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및 분석방법Ⅲ. 연구문제 및 결과분석1. 연구문제2. 결과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 부 록(설문지)아동가족연구방법론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가 태어난 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은 가정이다. 가정안에서 부모와의 관계를 통하여 처음으로 인간관계, 사물에 대한 태도, 생각,

  • 사회과학 형제갈등
  • 대한 부모의 해결 전략을 다룬 연구들은 부모의 개입이 자녀의 싸움의 질에 즉각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부모가 사용하는 전략은 형제 갈등 과정에 따라 다양하다. 부모가 사용하는 형제 갈등 개입하는 전략에 따른 유형의 구분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Perozyski & Kramer의 구분법을 이용해서 나눠 보았다. 이들은 부모의 훈육 유형과 형제간 갈등에 대한 부모의 반응간에 차이가 있음을 밝혔는데, 어머니는 형제들의 다툼에 더 자주 개입하여 중재 전략을

  • [유아교육론] - 유아교육,보육에서의 아동학대에 대한 고찰 및 논의
  • 따른 영유아 유형 및 지역별 분류 연령(만) 및 유형보육교직원유치원교직원 1세 미만9(2.1)01-3세 281(65.8)4(1.7)4-6세134(31.4)188(92.6)7세~9세3(0.7)11(5.4)계427(100.0)203(100.0)2015년 아동학대 사례를 보면 교직원과 시설종사자들이 37%가 신고를 함으로 사례판단이 되었다. 교직원 및 시설종사자들에 의해서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는 실천이라 볼 수 있겠지만 시설종사자에 의한 학대도 있다. 시설종사자 중 보육, 유치원 교직원만 발췌하면 아래와

  • [아동학대] 방임 및 학대당하는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 방임 및 학대당하는 아동을 위한 복지실천 I. 들어가는 말 II. 아동학대에 대한 이론적 고찰1. 아동학대의 개념2. 아동학대의 유형3. 아동학대의 원인4. 아동학대의 설명이론5. 아동학대가 미치는 영향III. 아동학대 현황 및 사례분석1. 아동학대의 현황2. 아동학대의 사례분석IV. 아동학대 복지실천 방법1. 간접실천2. 직접실천3. 아동학대 서비스 정책의 문제점V. 개선방안 및 결론참고문헌과 목: 아 동 복 지 론지도교수: . 제 출 자: I. 들어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