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교육]방송전문인력교육, 방송프로듀서재교육, 방송제작기술교육, 방송영상디지털컨텐츠제작교육, 방송영상제작자미디어능력교육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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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방송전문인력교육
1. 한국방송공사
1) 교육과정
2) 교육운영 시스템
2. 문화방송

Ⅱ. 방송프로듀서재교육
1. 한국방송공사(KBS)
2. 문화방송(MBC)

Ⅲ. 방송제작기술교육
1. 제작기술교육의 현실
2. 제작기술교육의 산 경험 - 인턴쉽을 중심으로
3. 바람직한 제작기술교육과정의 나아갈 길

Ⅳ. 방송영상디지털컨텐츠제작교육

Ⅴ. 방송영상제작자미디어능력교육
1. 미디어능력 교육을 위한 방향과 방식
2. TV영상제작자의 전문성을 위한 측정방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방송전문인력교육

일본의 텔레비전방송사, 프로덕션, 비디오산업계 등 방송영상종사자들을 위한 재교육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첫째, 각 사별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으로 일본은 전통적으로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자사 조직인으로서의 자질을 중시하는 경영분위기와 전통적으로 종신 고용제를 택하고 있는 기업이 많다. 이들은 각 사에 맞는 각 사의 정신이나 성향을 전수시키려하고 자사의 조직인은 각 사가 직접 만들어가야 한다고 여기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방송사 역시 입사 시 조직인으로서의 신입사원교육에 치중하여 선배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는 OJT(On the Job Training)교육이 주로 이루어진다. 인력개발의 최종책임 역시 라인(line) 부서장 즉 직속상관에게 있으며 OFF-JT(Off Job Training)은 그 결과가 필히 업무에 반영되는 경우에 한해 관련 전문기관에서 이루어진다.
방송과 관련한 대부분의 단기전문연수는 1985년에 설립된 NHK-CTI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재원은 각 사에서 부담한다. NHK-CTI는 NHK-CTI직원은 물론 민방, 케이블 TV, 프로덕션 등의 종사자 등 연간 13,000명을 대상으로 80여개의 과정이 개설되는 전문연수기관으로서 주로 2일에서 5일에 이르는 단기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일본 민간 방송연맹이나 통상산업성 산하의 멀티미디어소프트 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김규(1996), 방송미디어, 서울 : 나남
- 김성문(2000), 방송 영상의 실제적 이해, 커뮤니케이션 북스
- 박경자(1999), 사회제도 차원의 평생교육자원을 연계한 방송전문인력 개발 방안연구, 한국방송진흥원
- 박경자(1998), 방송프로듀서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시스템 개발연구, 한국방송진흥원
- 설진아 지음(2007), 미디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서울
- 이세영(2003),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인프라 지원 정책, 디지털 융합시대,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 토론회,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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