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생산론]문화재생산론의 특성, 문화재생산론의 영향, 문화재생산론과 경제재생산론, 문화재생산론의 해석방법, 문화재생산론의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화재생산론의 특성

Ⅲ. 문화재생산론의 영향

Ⅳ. 문화재생산론과 경제재생산론
1. 경제재생산론
2. 문화재생산론

Ⅴ. 문화재생산론의 해석방법

Ⅵ. 문화재생산론의 비판
1. 학교교육과정을 상류나 중류계급의 지배와 연결된다고 보고, 노동계급의 이익에 적대적인 것으로 규정하는데, 학교교육과정이 꼭 그런 것만은 아니라는 반론이다
2. 각 개인이 사회화하려는 학교의 시도에 저항할 수 있는 힘을 가졌다는 것을 잊고 있다는 반론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브루되에 의하면 사회자본의 재생산은 지속적인 사회성의 노력을 전제로 하며, 관계가 계속해서 승인되거나 재 승인되는 일련의 변화과정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일련의 노력을 통하여 사회자본의 소유자는 일시적인 관계를 지속적인 관계로 전환시킬 수 있다.
브루되는 문화적 재생산과정의 설명을 통하여 교육과 문화자본과의 관계를 규명하려고 노력했지만, 그러나 교육결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사회자본론을 활용한 경험적 연구를 수행하였거나 유사한 노력은 거의 하지 않았다. 브루되의 자본이론을 차용한 몇 몇 교육학자들의 선행연구도 사회자본보다는 문화자본과 학업성취간의 관계를 설명하려는 연구들이 주류를 이룬다. 이들의 주장은 비교적 단순하다. 즉 문화자본 혹은 사회적으로 가치롭다고 인정되는 교양, 높은 지식이나 문화적 단서는 상류사회 가정에서 보다 빈번하게 발견되고 이러한 특성은 상류사회 출신 아동들의 교육적 성공 가능성을 더 높여준다는 것이다.
브루되의 자본론을 교육결과를 설명하기 위하여 활용한 몇 몇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가령, 폴디마지오(Paul-DiMaggio, 1982)의 문화자본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를 들 수 있다. 그는 브루되의 문화자본을 소유나 추구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사회적으로 고안된 상징적 자산(wealth)의 전유를 위한 도구로 규정하고(p. 190), 그러한 사회자본이 가정의 배경변인과 학업결과 간을 매개하는 변인으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학업성공을 위해서는 보다 풍부한 지위문화(status culture)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보다 많은 문화자본을 소유한 가정 출신 자녀들이 학업성취가 우수하다는 것은 그 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실증적으로 입증되었다. 가령, 자녀의 학교교육에 대한 부모의 개입방법은
참고문헌
교육부 / 새 학교문화 창조를 위한 교직발전 종합방안(시안), 교육부, 1999
김기석 / 문화재생산 이론, 교육이론지맥 SA2, 서울 : 교육과학사, 1988
김신일 /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1998
정태범 / 학교교육의 구조적 개혁, 서울 : 양서원, 1998
최정웅·양경숙 / Pierre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에 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1
  • 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기능주의를 균형론이나 합의론,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신교육사회학 등을 합쳐 해석학적 접근으로 또 마르크스 주의적 이론을 비판론, 급진론이라고도 한다. 신교육사회학은 그 중요성으로 보아 독립시켜 한 분류로 취급하기도 한다.기능주의 기능주의기능주의이론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본다. 즉,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각 구성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

  • 갈등이론 정리 레포트
  • 경제자본이나 사회적 자본, 그리고 문화자본의 불평등한 분배가 갈등을 촉발하는 근원으로 작용③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  - 교육에 대한 갈등론적 이론들은 크게 보아 정통 마르크스주의의 경제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경제적 재생 산론’과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있는 문화적 재생산론, 문화적 헤게모니론, 자본주의 국가론과 재생산이론이 지는 한계를 극복하려는 ‘저항이론’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2. 갈등이론의 사회

  • [재생산이론][재생산][생산][자본주의][보수주의][문제의식][재생산이론 내실화 과제]재생산이론의 특성, 재생산이론의 자본주의, 재생산이론의 보수주의, 재생산이론의 문제의식, 향후 재생산이론의 내실화 과제
  • 재생산이론의 특성, 재생산이론의 자본주의, 재생산이론의 보수주의, 재생산이론의 문제의식, 향후 재생산이론의 내실화 과제 분석Ⅰ. 서론Ⅱ. 재생산이론의 특성Ⅲ. 재생산이론의 자본주의1. 경제재생산론2. 문화재생산론Ⅳ. 재생산이론의 보수주의1. 보수주의 교육이론2. 재생산 이론1) 경제재생산 이론-Bowles, Gintis의 대응이론(Correspondence principle)2) 문화재생산 이론-Pierre Bourdieu, Basil BernsteinⅤ. 재생산이론의 문제의식1. Hall1) Hall의 정치경제학

  • [생산][지식생산][문화재생산][문학생산][텍스트생산][지식][문화][문학][텍스트]지식생산, 문화재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분석(생산, 지식생산, 문화생산, 문학생산, 텍스트생산, 지식, 문화, 문학, 텍스트)
  • 문화재생산1. Bourdieu, Bernstein의 연구1) 구성내용2) 작품2. 해석적 파라다임(Young에 의해 대표됨)3. 새로운 교육사회학자가 제기한 질문들4. Keddie의 참여관찰연구 “교실지식(Classroom Knowledge)5. 새로운 교육사회학이 해결하지 못한 학문적 정통성 문제6. 사회재생산론, 경제재생산이론7. 사회재생산이론Ⅲ. 문학생산Ⅳ. 텍스트생산참고문헌Ⅰ. 지식생산1. 구성원들간의 효율적인 노동 분배를 위한 조정 기제조정기제(coordination mechanism)는 전체 공동

  • [교육사회학] 갈등이론에의 접근
  • 문화, 단편화 및 과도한 경쟁을 통하여 학생의 임무가 제한되고 단결이 저하 된다는 점교육수준은 직업구조에서의 수준에 그대로 대응한다는 점 등이다.본 이론의 의의: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의 역할이 사회적 위계관계, 즉 불평등 구조를 정당화, 합법화. 강화하는 재생산적도구라는 새로운 해석을 해주었다는 점학교교육과 경제구조의 관계를 비교적 구체적으로 지적했다는 점본 이론의 비판학교교육의 역할을 경제구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