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산업과 미디어(중계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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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론
1. 현대 사회의 방송 콘텐츠에 스포츠가 얼마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 보여줌

본론
1. 중계권의 개념과 특징

2. 중계권의 구입 방법

중계권의 소유 단체의 입장

1) 중계권 소유 단체가 직접적으로 방송사와 협상

2) 중계권 소유 단체가 간접적으로 방송사와 협상

구매하는 방송사 입장
1) 컨소시엄(consortium)을 형성하여 협상

2) 한 방송사가 대표가 되어 협상

3. 국내의 근 20 년간 각종 스포츠 중계의 실태

4. SBS 독점 중계의 단점

5. SBS 독점중계의 장점

결론
1. 해외의 중계 실태의 예

2. 우리조의 합의점

토의 내용

본문내용
본론
1. 중계권의 개념과 특징
특정지역 내에서의 경기에 대한 배타적 방송권리를 말하며,
일단 중계권을 획득하게 되면 이를 재판매할 수 있다.
보편적 시청권 90%이상 이 되어야 한다.

2. 중계권의 구입 방법
중계권의 구입 방법은 중계권 소유 단체의 입장과 구매하는 방송사의
입장에서 각각 2가지 씩 분류 할 수 있다.

중계권의 소유 단체의 입장
1) 중계권 소유 단체가 직접적으로 방송사와 협상
- 중계권을 소유하고 있는 단체가 중간 단계를 거치지 않고 직접 방송사와 협상을 통해 중계권을 판매한다.
2) 중계권 소유 단체가 간접적으로 방송사와 협상
- 중계권을 가지고 있는 단체가 중계권을 특정한 에이전트에 판매한 후 에이전트가 중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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