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한문학][공예][불교미술][미술][문화]삼국시대 한문학, 삼국시대 공예, 삼국시대 불교미술, 삼국시대 미술, 삼국시대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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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삼국시대 한문학

Ⅱ. 삼국시대 공예

Ⅲ. 삼국시대 불교미술
1. 고구려 미술
2. 백제 미술
3. 신라 미술

Ⅳ. 삼국시대 미술

Ⅴ. 삼국시대 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삼국시대 한문학

신라의 한문학은 삼국시대 초기부터 고대국가를 건설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회 파동과 문화변혁을 거치는 동안에 얻어진 정신적 성장을 토대로 하여 통일이후에 와서야 성립하기 시작하였다. 신라의 한문학은 고대적 생리를 내포하면서 성립한 불교문화적 체질을 주류로 한 것이나 자기 문화가 아닌 한자에 의존하였던 까닭에 자기 언어를 번역하여 문화와 하는 과정에서 자연 그 표현에 한계가생길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언어와 문화와의 불일치에서 오는 제약은 우리나라 한문학의 지기개성의 확립을 곤란하게 하였고 개성이 성립되지 않은 문화기준으로서는 타민족의 문화를 이해하는데도 많은 제약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그리하여 신라의 한문학은 당시의 국제 문화적 성격을 갖는 당문화를 모방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이상의 정신세계를 발견한 것이 아니었다.
신라 한문학을 그런대로 성장시킬 수 있었던 요인으로서 불교를 들 수 있으니 불교는 국제문화를 교류시키는 기능을 발휘 하면서 그리고 국제문화의 기준으로서의 구실을 하면서 중
참고문헌
* 김영주지음(1997), 한국미술사, 나남출판
* 국사편찬위원회(1998), 한국사 8, 삼국의 문화, 탐구당문화사
* 남경태(사회학자) 저(1999), 사랑해요 삼국시대(앗 우리 것이 좋은거야 60), 김영사
* 조일상 외저(1983), 공예론, 서울 : 창미
* 전국역사교사모임지음(2006), 미술로 보는 우리 역사, 푸른나무
* 한국불교미술사(1997), 한국언론자료간행회, 문명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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