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문화-폭력의 세기, 폭력의 본성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폭력의 본성에 대한 연구
동물 실험 vs 한나 아렌트
사회과학과 자연 과학
비합리적이지 만은 않은 폭력
2.폭력의 유효성에 대한 견해
생물학적 정당화
이해 관계 & 이데올로기
3.한나 아렌트
- 폭력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동물들의 현상을 인간에게 적용.

Ex) 개미, 물고기, 원숭이의 집단적 텃세 습성을 발견.

Ex) 과잉밀집성이 짜증과 공격성을 초래라는지 터득하기 위한 생쥐실험.
인간과 동물의 격차를 메울 수 없으므로 동물 실험을 신뢰하기 어려움.

인간 실험을 하려해도 인간이 연구자를 ‘속일 수’ 있음.


차라리 어느 빈민가에서 하루를 보내는 것이 인간의 짜증과 공격성을 초래하는 이유를 알기 편할 것이다.

생물학적 정당화

폭력은 새로운 생기와 균형을 부여하는 창조적 광기이다.

 즉, 인류의 집단적 생명을 위한 자연적 필요조건.

한나 아렌트

폭력적 수단과 비폭력적 수단이 동시에 제시되었을 때, 폭력적 수단이 우선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그게 더 효과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혀의 죄악’과 신성모독 - 중세의 언어적 일탈
  • 연구대상이 될 만한 주제이다. 오늘날 인터넷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것처럼 언어폭력이 물리적인 폭력에 비해 그 심각성이 잘 인지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역사상 다른 시대나 다른 문화권에서는 어떤 특정한 언어폭력 혹은 언어적 일탈행위에 대하여 극형을 가하는 경우도 있었다.이 발표문에서는 여러가지 언어적인 일탈행위 중에서도 특히 서양 중세시대의 신성모독(blasphemia)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중세 전 시기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개

  • [양심적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 양심적병역거부와 대체복무제 및 여호와의증인 문제의 실태와 양심적병역거부, 대체복무제 대안(사례 중심)
  • 대한 합당한 대답은 예/아니오의 양자택일이 될 수 없다. ‘어느 분야에서, 어느 정도’ 민주적이라고 대답될 수 있을 뿐이다. 이것은 우리의(혹은 모든 나라의) 민주주의가 계속적인 도전과 대응을 과제로 갖고 있음을 의미한다. 민주주의는 다수결의 원칙과 동일시될 수 없다. 다수결의 원칙에만 집착하는 제도는 다수의 지배, 나아가 다수의 횡포를 초래하며, 소수자?약자에 대한 폭력의 체제가 되어 버린다. 다수결 원칙과 함께 소수자?약자의 이익

  • [교육철학] 평화교육
  • 대한 성찰과 재발견을 해보는 부분까지 진행한다. 예를 들어, 저학년 아이들은 전통놀이라는 형식을 빌려 공동체성을 기르는데 프로그램의 중심을 두는데, 이는 교육연극을 한국적인 방식으로 풀어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이렇게 아이들에 따라 접근 방식은 다르지만 평화교육의 지향점은 같다. 평화교육을 진행하는 사람은 아이들에게 옳고 그르다는 판단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

  • [사회심리] 인간의 공격성
  • 전쟁 등 대규모 국제전을 거치고 또한 60년대에 들어와 인종분규, 사회적 혼란과 폭력범죄의 증가로 말미암아 미국에 범죄에 대한 대통령 특별위원회가 설립됨과 아울러 그 연구의 열기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다.특히, Berkowitz(1962), Bandura와 Walters(1963)의 개척적인 연구와 사회학습이론(Bandura, 1977)에 근거를 둔 공격 행위에 대한 아동과 성인의 모방과정, 관찰학습을 통한 새로운 공격 행위 레퍼토리의 증가, 모델링과정(modeling)을 통한 공격 행위의

  • [교육철학]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연구
  • 문화적인 나쁜 영향이 아동의 자연적 발전 과정을 해치지 않도록 이끌어 주는 일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이와 같이 자연주의적 교육관을 가진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을 연구하면서 나의 교육관과 장․단점을 파악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나침판 역할을 해주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앞으로 내가 교사가 되었을 때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은 나의 삶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고 그를 본받아 사랑으로 소외되고 가난한 사람을 먼저 위할 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