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 자폐장애 역사적맥락, 장애의 특징, 최근의 쟁점들, 앞으로의 연구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역사적맥락
Ⅱ. 발달과정과 예후
Ⅲ. 역학 : 유병률과 발생
Ⅳ. 병인
Ⅴ. 장애의특징
Ⅵ. 정의적/진단적 관점
Ⅶ. 자폐증의 생물학적 기초
Ⅷ. 신경심리학적 관점
Ⅸ. 앞으로의 연구방향
Ⅹ.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다른 전반적 발달장애
(1)아스퍼거장애 : Tantum1988, 머리가 좋고 유창하나 독창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솜씨가 없고 특이한 관심사를 열심히 추구하고 모든 사회적 상황에서 나타나는 미묘하나 전반적인 특이함으로 인해 다른 사람으로부터 떨어져있다. - 이는 지적, 형식적 언어기능은 비교적 손상되지 않았으나, 상호적인 사회적 상호기능의 손상이 수반되었을 경우 내려지는 진단임을 나타낸다.
※ 서번트
자폐증 등의 광범위성 발달장애와 지적장애 등의 뇌장애를 가진 사람들 중 일부가 암기·계산·음악·미술·기계수리 등의 분야에서 기이할 만큼 천재적인 재능을 발휘하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서번트증후군이라고도 부른다. ‘서번트(savant)’란 ‘학자’ 또는 ‘석학’이라는 의미이다. 서번트신드롬을 보이는 이들을 이디엇서번트(idiot savant, 백치천재)라고도 한다. 자폐증이나 지적장애 환자 2,000명 중 1명꼴로 드물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여성보다 남성에게서 더 많이 발견된다.
이들이 이런 비범한 능력을 보여주는 원인에 대하여 수많은 이론들이 제시되었으나 현재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은 ‘좌뇌의 손상과 우뇌의 보상이론’이다. 출생 때 또는 어린 시절 입었던 좌뇌의 손상 특히 전두엽 근처의 손상이 역설적인 기능촉진을 불러일으킴으로써 손상되지 않은 우뇌가 모든 역할을 하게 됨에 따라 우뇌의 능력이 좌뇌를 보완하는 강력한 보상작용이 일어나게 되고, 그것이 특정한 분야에서 천재적 능력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실제 서번트신드롬을 지닌 이들 가운데에는 좌뇌가 손상된 사람이 상당히 많다. 평범하게 지내던 사람들도 뇌질환과 뇌손상을 입은 후 서번트신드롬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에게도 역시 좌뇌의 전면 측두엽 기능장애가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및 웹 사이트 -
- Eric J. Mash 외(이현진 역). 아동정신병리. 시그마프레스. 서울
- 임숙빈, 주세진, 홍강의(2006). 자폐장애 아동을 위한 애착증진치료 프로그램의 효과(Effects of the Attachment Promotion Therapy Program for the Children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 이효신 ,도형미(1998). 자폐 유아의 상호작용 기술을 위한 장난감 놀이의 적용 효과(The Effects of Toy Play on the Interaction Behavior of Autistic Young Child). 大邱大學校 障碍人綜合硏究所(Research Insitute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TAEGU UNIVERSITY Taegu, Korea)
- 차숙영(2003). 가장놀이 촉진이 자폐성 아동의 마음 이론에 미치는 효과.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 심리학과. 대구
- 종진이와 인우의 사례 동영상. http://www.sbs.co.kr
-자폐장애와 서번트에 관한 e-channel 동영상. 원본 http://www.e-ch.co.kr. 출처
http://www.youtube.com/wowhyun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프로그램, 다문화 아동의 성공적인 학교 적응과 일상적 스트레스 경감을 위한 심리적, 정서적 지원 프로그램
- 현대인의정신건강_최근 기사 등 언론에 나타난 정신건강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고 선정한 이유를 작성하시오 그리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