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론] 소셜미디어와 지식생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1장 서론


1. 주제선정 배경 및 이유

2. 연구 목적

3. 개념 정의



제2장 본론


1.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3) 자료수집 기간 및 방법

2. 조사결과

(1) 사례1 - 위키피디아

(2) 사례2 - 블로그

(3) 사례3 - 학습환경 변화

(4) 설문조사 - 주요 조사 결과



제3장 결론


1. 효과이론 적용

2. 요약 및 결론



부 록




설문지


본문내용
(2) 사례2 - 블로그
한국에서 몇 년전, 은행노조에서는 “한국은행의 은행원의 노동시간이 과도하게 길다.”라는 이유로 파업을 진행하였다. 그 당시 어떤 블로거는 자신의 블로그에 “전 세계 은행에 근무하는 은행원들의 근무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댓글로 달아주십시오.”라는 글을 올렸고, 딱 하루 만에 전 세계에서 블로그를 방문한 한국인 교민이나 여행객들이 전 세계의 은행 근무시간을 조사하여 댓글로 남겼다. 결론은 “한국 은행원의 노동시간은 결코 긴 것이 아니다.”였고, 이러한 현상이 기존의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보도되면서 은행파업은 즉시 중단되었다. 기존의 미디어를 통하여서는 얻기 힘든 방대한 지식을, 그리고 최소 한 달이 넘게 걸릴 작업을, 소셜미디어의 보급으로 인해 단 하루만에 해결해 버린 것이다. 일명 ‘댓글 취재’라고 불리우는 이 사건은 블로그의 확산이 대중들의 지식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례로 들 수 있다.
(3) 사례3 - 학습환경 변화
최근 소셜미디어를 통한 지식생활의 성장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또는 인터넷 강의 등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가 자연스레 지식 생활을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는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은 수많은 서비스들이 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용자는 마음에 드는 컨텐츠들을 다시 공유하고 저장하고 다듬어서 자신의 지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소셜미디어를 사용함으로써 전통적 학습환경의 발전도 가져오게 되었다. 교육을 받는 사람과 교육을 하는 사람들 서로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보다 많은 참여를 유도했고, 단순히 스승과 제자의 관계가 아닌 서로가 학습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최근에는 각종 세미나나 컨퍼런스에서 트위터를 통한 중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올라오는 수많은 질문들과 의견들은 세미나와 컨퍼런스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