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경제학] 학교교육과 인적자본 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들어가기
본론: 현황, 대책
결론
본문내용
분야별고급인력부족
개인적
•다른계열에비해공부하는양도많고또공부가힘듬
경제적
•의대, 법대등젂통적분야보다기대소득이낮음
사회적
•사회적으로도많이인정받지못하는문화
연구개발인력의부족으로인해국가경쟁력하락우려



급여
•연구개발직임금<의사,변호사등젂문직종임금
기여
•연구개발직경제성장기여도>젂문직종경제성장기여도
문제
•즉, 경제성장기여도와는무관하게보상이이뤄지고있음.
결과
•연구개발분야로의인적자원지원이감소해국가경쟁력하락요인해결
•불합리핚보상시스템을개선해, 연구개발분야로고급인력을유도핚다.
경제성장기여와비례한보상시스템도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인적자원개발정책][인적자본][인적자원]인적자원개발의 정의와 인적자원개발의 경제적 가치,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 및 인적자원개발의 추진현황 그리고 향후 인적자원개발의 정책방향에 관한 분석
  • 교육과 지식을 성장의 동력으로 보는 견해를 발표하였다. Drucker는 1959년 Landmarks of Tomorrow에서 지식근로가 더 이상 비생산적인 활동이 아니며, 새로운 조직에서는 지식에 관계된 일이 지극히 생산적이며 손으로 하는 노동이 오히려 비생산적인 세상이 올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교육투자를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로 지식의 생산적 가치론을 제시하였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Schultz는 1960년에 American Economic Association에서 ‘인적자본에 대한 투자’라

  • [교육의 경제학] 교육, 투자의 대상이 될 수 있는가
  • 학교 교육이 아이들의 능력을 실제적으로 늘려 인적 자본을 축적시켜 주는 효과도 있지만 좀 더 좋은 상급 학교에 가는 것이 능력이 더 우수함을 나타내주는 단순한 신호(Signalling) 역할을 하는 측면도 분명히 존재한다. 교육의 경제학 (Economics of Education)에서는 아이들의 학교 교육을 결정 할 때 비용 대비 수익의 극대화라는 경제적 관념이 중요하게 작동한다. 하지만 교육은 다른 투자행위와 달리 경제학자들의 특별한 관심을 받는다. 아이들이 학교 교

  • [노동경제학] 한국 학교 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길 -인적 자본의 중요성과 학교교육
  • 인적자본의 중요성과 학교 교육차 례Ⅰ. 서 론Ⅱ.본 론1. 평준화 정책의 실효성1. 2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해결방안2. 수도권과 지방의 교육의 차이3. 사교육의 비중과 학교교육붕괴4. 선진국들의 교육투자Ⅲ.결 론※ 참고자료인적자본의 중요성과 학교교육(한국 학교 교육의 현황과 나아갈 길)- 노동경제학 4팀 - Ⅰ. 서 론지난 수년간 우리나라는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만큼 급속도의 경제성장을 이룩했다.이러한 성장의 배경에는 수출

  • [사회투자국가론]사회투자국가론 분석 및 한국의 사회투자정책
  • 인적자본의 질에 따라서 경제성장을 좌우할 수 있는 사회가 도래하였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구사회적 위험에서는 사후적인 소득보장복지정책이 있었는데 새로운 사회정책에서는 과거와는 다른 방식의 사전적이고 예방적인 성격의 사회정책이 강화될 필요성이 있다.먼저 사회투자국가론에 있어서 사회투자정책을 크게 범주별로 구분해 보면 3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활성화정책이다. 적극적 노동시장은 실업수당과 교육훈련을 통한 노

  • 빈곤, 사회적 배제, 복지(빈곤 역사, 실태, 개념과종류, 이론, 우리나라의 복지, 복지국가의 과거와 현재, 사회복지정책 필요성)
  • 노동, 안전 추구나 위험에 도전 등에 대한 개인의 선택에 의하여 빈부가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이다.셋째, 인적 자본에 대한 투자의 부족으로 빈곤이 일어날 수 있다. 즉, 교육이나 훈련에 대한 투자가 미흡한 경우에는 낮은 소득을 얻음으로서 빈곤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② 갈등주의적 관점빈곤의 원인을 사회제도의 결함, 기능의 부적응, 자원의 불평등에서 찾아보려는 견해이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첫째, 자본주의체제는 노동자에게 최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