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방법론] 가정환경 요인 중 부모의 소득수준 자녀의 교육수준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구성

Ⅱ. 교육 불평등 현상에 대한 이해

Ⅲ. 이론적 고찰

1. 계층별 교육격차

2. 지역별 교육격차

Ⅳ. 연구 설계

1. 가설 설정

2. 자료수집방법

3. 조사 설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교육 불평등 현상에 대한 이해

교육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교육은 개인이나 집단이 가진 지식, 기술, 기능, 가치관 등을 대상자에게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이다. 교육은 피교육자가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또는 그로 인하여 사회가 유지·발전될 수 있도록 피교육자가 갖고 있는 능력을 끌어내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능을 습득하게 하는 활동이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넓은 의미로는, ‘개인의 정신, 성격, 능력의 형성에 영향을 주는 모든 행위와 경험’을 교육으로 보기도 한다. 인간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수하고 발전시켜 왔다.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와 같은 가르치는 사람, 학생과 같은 피교육자, 그리고 교과서와 같은 교육할 내용이 있어야 한다.

교육 불평등이라 함은 모든 교육의 기회가 제도적인 제약을 통해 균질화 되지 못하고 교육을 받는 기회에 있어 계층 간의 차이가 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교육 불평등은 한국사회의 문제를 논함에 있어 빠지지 않는 문제들 중 하나다. ‘교육 불평등’은 한국사회의 문제를 축약적으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교육 불평등 문제는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모든 구조적인 문제를 대변하고 그러한 구조적인 문제의 큰 원인으로서 작용했다. 교육 불평등의 원인에는 부모의 학력, 부모의 소득수준, 지역 등의 원인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위정. 김왕배, 『세대간 빈곤이행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 2007.
모수원, 『소득계층과 교육계층별 사교육비 지출패턴』, 한국교육개발원, 2007.
박미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적 제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박병영, 『교육과 사회계층이동 조사 연구: 교육계층화와 사회이동 추이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10.
방하남. 김기헌, 『한국사회의 교육 계층화』, 한국사회학회, 2003.
이상윤,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법제 개선방안 연구』, 한국법제연구원, 2010.
이성림, 『가계의 소득계층별 사교육비 지출 불평등』, 대한가정학회, 2002.
안종범. 전승훈, 『교육 및 소득수준의 세대 간 이전』, 한국재정학회, 2008.
신명호, 『교육과 빈곤탈출』, 한국도시연구소, 2004.
정정임, 『가정환경이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통계청 통계자료 - 사교육비조사 : 월평균 사교육비 계층별 특성 분포
- 사교육비조사 : 주당 평균 사교육 시간계층별 특성 분포
- 사교육비조사보고서. 2008. 2009
- 나라지표 : 학력별 임금 격차 및 교육투자 수익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결혼] 베트남신부 조사
  • 자녀에 대한 사회일반의 태도는 배타적이다. 증가하는 결혼이민자가족을 우리 사회의 진정한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야 함에도, 현재까지 진행된 이주 여성정책과 프로그램들을 살펴보면 살아 온 문화적 환경이 너무도 다른 그들에게 한국 실정에 맞는 일방적 동화를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에는 농촌지역 정착한 결혼이민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 지역을 중심으로 국제결혼 부부를 심층 조사한 연구(윤형숙, 2004)가 있다. 또한 농

  • 논문번역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 환경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을 형성했으며, 교사와 더 깊은 관계를 유지하며, 훨씬 성숙된 사회적 행동을 보여주었다. 엄마의 교육과 인종에 대해 통제한 다음, 질적으로 보다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유아들이 같은 분야 낮은 수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유아들에 비해 표준보다 더 높았다. 질적으로 우수한 프로그램은 유아의 주변 환경과는 상관없이 우수하게 실행되지만 유아는 그들의 보육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

  • [교육심리학] 사회, 경제적 배경이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끼치는 원인
  • 교육이 평등하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정작 정말 이 사회에서 교육이 평등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그다지 심각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것 같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앞에서 말했던 교육 불평등 요인들 중, 이 리포트에서는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불평등, 특히 그 중에서 출신 지역이나 부모님의 소득, 그리고 부모님의 학력이라는 학생의 외적 요인에 따른 교육 기회의 불

  • [현대사회범죄,사회문제] 아동학대
  • 교육정도가 낮거나 실직 상태이고 생활수준이 낮고 부부갈등이 존재할 때 더 자주 발생하고 있다. 또한 가정폭력, 부모의 정신과 질환, 부모가 약물이나 알콜 중독이 있는 경우도 학대의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이 외에 아동이 조산아이거나 정신지체,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 학대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학대의 원인은 복잡하고 다양하며 학대의 주 가해자가 되는 부모, 학대를 받는 아동, 학대가 발생하는 가정, 사회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환경이 학교에 존재하는 압력과 각 학생이 지각(知覺)하는 압력 등으로 개념화되는 심리적 압력이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양태의 밀도와 지속성 등으로 개념화되는 작용환경이나 과정환경도 중요하다. 교육심리학이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는 환경은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으로 구성되는 작용환경이다. 학습은 교육현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변인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