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개발의 정의, 의의, 목표와 경력개발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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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개발의 정의, 의의, 목표와 경력개발단계
목차
경력개발의 정의, 의의, 목표와 경력개발단계




목차

* 경력개발

Ⅰ. 경력개발의 개요

1. 경력개발의 정의
2. 경력개발의 의의
3. 경력개발의 목표
1) 맞춤형 인재개발 및 확보
2) 개인의 성장욕구 충족
3) 조직의 일체감 향상

Ⅱ. 경력개발단계

1. 제1단계: 탐색
2. 제2단계: 확립
3. 제3단계: 중간경력
4. 제4단계: 말기경력
5. 제5단계: 쇠퇴
본문내용
경력개발

1) 경력개발의 정의

경력(career)이라는 용어는 다양한 의미를 갖고 있다. 경력은 특정 직무나 직종과 관련된 지식과 전문성, 경험 및 삶의 과정으로 정의되고,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은 개인의 특정 직무나 직종과 관련된 능력과 전문성 및 자기발현능력의 개발설계 과정 또는 축적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살의 과정에서 경력을 가지고 있거나, 앞으로 가질 것은 분명하다. 그뿐 아니라 모든 사람은 경력을 개발하려는 욕구와 그에 따른 활동과 행동, 태도, 가치관, 열망 등을 통하여 경력개발을 이루게 된다.
경력개발(career development)은 직원의 미래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역량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 개인과 조직이 함께 하는 활동이다. 다시 말하면, 경력개발은 직원과 조직이 상호 협력하여 경력을 구상하는 구조적이고 조직화된 계획활동이다. 경력개발은 직원들에게 만족을 주어 그들로 하여금 조직에 대하여 최대한의 공헌을 할 수 있는 직위(position)로의 이동인 점에서 전환배치와 비슷하다. 하지만 경력개발이 다양한 작업 및 직무경험을 통해 직원의 능력개발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전환배치와 다르다.

2) 경력개발의 의의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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