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 FANDOM-10대들이 열광하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10대와 팬덤

Ⅱ.본론
1. 팬덤에 대해
(1) 팬덤의 정의
(2) 팬덤의 흐름
(3) 팬덤을 바라보는 시각

2. 팬덤의 확대

3. 팬덤의 종류

4. 팬덤의 특성

5. 팬덤 사례
(1) 팬덤의 긍정적 사례
(2) 팬덤의 부정적 사례

6.문화주의에 대입한 팬덤문화

7. 논의 해보기
SNS를 통해 형성되는 팬과 스타 사이의 관계도 팬덤현상으로 보아야하는가?


Ⅲ.결론
1. 팬덤문화가 나아가야할 방향
2. 끝맺음 말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4. 팬덤의 특성

이렇게 팬덤을 보는 시각은 다양하고 팬들의 종류도 다양하다. 그렇다면 이런 팬덤의 특징은 무엇일까? 팬덤의 특징을 피스크는 세 가지로 설명하였다.
첫 번째 특성은 차별과 구별이다. 팬들은 자신이 선택한 스타들 중에서 그들이 전달하는 사회적, 문화적 체험을 하게 된다. 그것은 동시에 팬들 간의 공유 문화를 만들어내며 자기들 팬덤 사이의 경계선을 확실하게 그어 구별의 좌표를 만들어낸다. 그 경계선의 양쪽에서 서로간의 차이를 강조하고 선택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정체성이나 체험에 대한 의미적 요소를 제공받고 구별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한다. 팬들은 자신들이 팬덤 내부에 모여 있다는 이유로 그 안에서 각종 사회적 문제를 논의하기도 하고 스타의 미래를 걱정하며 소속감과 함께 안정감을 느낀다.
두 번째 특성으로는 생산성과 참여이다. 팬들은 문화산업의 생산물을 단순하게 수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새로운 대중문화를 생산한다. 생산성은 기호학적 생산성, 언술행위의 생산성, 텍스트적 생산성으로 나누어진다. 이는 팬덤 안에서 일어나는 각종 문제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과 함께 팬들이 만들어내는 생산물로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세 번째 특성은 자본 축적이다. 팬들은 스타와 관련된 상품을 수집하고 소유함으로써 그들만의 자본을 축적해 집단 간의 참여를 유도한다. 이들의 문화자본은 스타에 대한 정보(프로필, 사생활)와 자료(인터뷰, 사진, 영상), 팬 생산 콘텐츠(팬픽, 팬 아트)등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이렇게 집단 형성, 문화생산, 자본축적의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팬덤의 가장 큰 특징은 문화적 생산의 주체로서 능동적이라는 것이다.

5. 팬덤 사례

(1) 팬덤의 긍정적 사례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이정현, 심리학 ,열일곱살을 부탁해 걷는 나무, 2010
존 스토리, 박만중 역, 대중문화와 문화연구, 경문사, 2002
[논문] 그들만의 색깔, 상징적 자아표출 팬덤문화는 상호간 의사소통 방식 중 하나이다
[논문] 장경진, 프로슈머로서 인터넷 팬덤 활동에 관한 연구
[논문] 팬덤 문화
네이버 백과사전
천민우, 팬덤문화를 보는 삐딱한 시선
조의지 기자, '당신도 삼촌 팬인가요?' 팬덤문화의 변천사, TV리포트, 20110317

김성한기자, 팬덤, 세상을 바꾸다 스타와 함께 땀을 흘리다, 한국일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선교 팬 문화 연예인 스타 과 팬
  • 문화는 ‘모이는 문화’이다. 이들이 모여 있는 곳을 직접 찾아가서 말동무가 되어주고, 미제이처럼 “연예인 코드”에 맞춰서 복음을 오랜 시간 접하게 해준다면, 이것 또한 선교의 한 가지 가능성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팬 문화를 통한 선교가 가능하려면,1. 색안경을 쓰고 연예인들을 바라보는 시선을 고치고, 자신들이 가 진 재능으로 복음을 전하려는 이들을 독려하는 모습이 필요하다.2. 돈을 들인 TV홍보도 효과적이지만 인터넷 ‘입소문’

  • 아이돌 모델과 제품 호감도에 관한 광고 효과 연구 -10대를 중심으로-
  • 문화와 그들의 행동패턴이 소비에도 영향을 끼쳐서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아이돌(idol)이라는 대중문화와도 연결되어 구매로 이어질 것이라는 주제와도 잘 맞아떨어질 것으로 보았다. 또한 새로움이라는 것에 민감한 청소년 및 10대들은 기존의 모델 광고에서 주 관심사인 아이돌이라는 모델로의 교체에 있어서 소비행동에도 변화가 있을 것을 예상하고 그것이 브랜드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착안하여 10대의 소비성향이 이 논문에서 우리가 말

  • 삼성 스마트폰이 아이폰을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
  • 이유는 간단하다. 삼성은 명령에 반응하는 조직이다. 통찰은 이건희만 한다. 이건희의 통찰만 있고 나머지는 이건희의 명령에 반응하는 조직원들이다. 이건희가 중요한 통찰 한 두개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폰은 하나의 통찰만으로 이루어진 제품이 아니다. 아이폰의 기능들은 반응이 아니라 통찰들을 통해 나온 것이다. 아이폰의 그 많은 통찰들을 이건희가 다 할 수 없다. 아이폰은 조직 내에 통찰을 유통하지 못하면 만들 수 없는 제품이

  • [문학]인터넷 소설과 청소년 문학 - 귀여니의`그놈은 멋있었다`를 중심으로-
  • 청소년문학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귀여니류의 인터넷 소설에는 기존의 장르와는 다른 인터넷 소설의 경박함과 소재주의가 여실히 드러나며 이는 성장기의 청소년들에게 잘못된 고정관념이나 사고방식을 심어줄 우려가 있다. 또한 10대들에게 문학이 이제 더 이상 삶을 진지하게 바라보게 해주지도, 자기를 돌아보게 하는 성찰의 시간을 제공해 주지도 못하고 단지 재미라는 말초적 감각만을 충족시켜주는 문화상품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들어가기왜 청소년들은 아이돌에 열광하는가? 국가 별 아이돌 문화의 특징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개인적 & 사회적 차원아이돌 문화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부모와의 갈등 & 팬덤문화의 문제 & 성 상품화맺음말*일단 이걸 넣은 이유는 주의를 상기 시키기 위해서에요몇개쯤 아냐고 물어보면 너무 식상한가요? ㅋ잘 활용해보세요 : ) ㅋㅋㅋㅋ*아이돌 문화의 발달 이유아이돌 육성 시스템‘아이돌 그룹이 이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