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전통문화] 유학의 경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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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유교자본주의

1) 서구 자본주의

2) 유교자본주의

3. 유교의 경제관

3-1. 부민(富民)사상

3-2. 욕欲과 리利(빈이락(貧而樂)의 가르침)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유교자본주의
유교는 본래 자본주의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칠 문화로 평가받지 못했다. 막스베버는 유교보다 서구의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자본주의의 등장과 발전에 크게 영향을 끼쳤다고 보았다. 유교는 개인에게 우주의 질서에 순응할 것을 요구하고, 예의를 준수하고 사회질서의 안정과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따라서 유교윤리는 습속에 안주하고 권위에 복종하는 태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며, 그 결과 이러한 사회에서는 현대적 성격의 과학과 합리적 경제는 뿌리 내릴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유교는 우주의 ‘道’에 순응하고 전통적 의무를 실천하는 것을 중요시하며 가족의 부양을 중요시했다. 또한, 교육을 중요시 여겼으나 교육의 목적은 인격의 완성이지 이것이 이윤을 추구하는 수단이 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러한 유교의 특징은 변혁적이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지 못하게 한다고 평가되어 자본주의의 발전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의 변화에 대처하고 개인주의적이고 합리적 이윤추구가 인정되는 프로테스탄트 윤리가 적합하다고 평가된 것이다. 그러나 이 논리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는데 그것은 프로테스탄트를 따르지 않는 비서구 사회의 경제발전을 설명 할 수 없다는 데에 있다.
이에 대응하여 등장한 개념인 유교자본주의는 1970년대 초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용어로 아시아 국가들, 그 중에서도 특히 1970~1980년대 고도성장을 이룩한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 요인을 해명하기 위해 서구 여러 나라의 학자들과 언론들이 주장한 것이다. 이 전까지 유교는 자본주의의 발전에 저해가 되는 요소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다가 1980년대부터 한국·홍콩·타이완·싱가포르 등
참고문헌
5.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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