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복지사제도의 재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목차
I. 서 론
II.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직성
III. 사회복지사 자격상의 문제점
IV. 사회복지사 채용상의 문제점
V. 사회복지사제도의 개선방안
VI. 결 론
본문내용
1983년에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이 사회복지사제도를 규정한 것은 사회복지사업이 오늘날 하나의 전문직업분야로 그 자리를 확립해 가고 있으며, 현실적으로 이러한 전문인이 충분히 양성되어 있음을 법제도로서 인정한 것으로, 우리 나라 사회복지의 발전과 복지국가 건설에 매우 중요한 하나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업은 고도의 개인적인 책임을 수반하는 지적 활동인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사회복지사업의 대상이 되는 불우계층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심리적 여러 가지 문제는 단순한 선의나 동정심만으로 접근해서 진단하고 대응책을 모색할 수 없는 영역이 너무나 많다. 이러한 점을 고려 할 때 사회복지사업의 전문직성 인정은 매우 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문제는 전문가에 의해서 계획되고 집행되어야 한다는 것이 오늘날의 시대적 요청인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따라 사회복지사업법은 종전의 [사회복지사업종사자]를 [사회복지사]로 격상하고 그 자격요건을 강화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법인은 일정 수 이상의 사회복지사를 의무적으로 채용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사의 현행 자격요건과 채용의무 규정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현실적으로 대학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전공하고서도 사회복지사업에 취업하는 비율이 낮은 것은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이 아닌 단순노무직이라는 인식과 이들에 대한 열악한 처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론-청소년을 대하는 전문
  • 사회와의 근원적 관계 형성이다. 청소년의 참여에는 생활의 기회를 창출하는 과정을 가지고 있으며, 참여를 통한 기회는 새로운 힘을 부여해준다. 참여를 통하여 청소년의 자신과 사회에 대하여 권리 의식을 가지게 되며, 권리로서 생활에 대하여 자유로움, 소망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2. 청소년을 대하는 전문직 가운데 사회복지사가 갖는 장점1) 교육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일반적으로 전문가들의 인적 자원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 청소년의 일과 복지적 접근
  • 사회의 부모대리 기능을 필요로 한다.㉡가정에서의 문제점근로청소년들이 가정 내에서의 어려운 문제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경제적 빈곤과 주택문제로 농어촌 가정의 빈곤문제 해소를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 따라서 최저생활의 보장, 공적부조제도의 확장, 장학기회 제공 등을 통해 이들의 가정에 경제적인 혜택과 안정에 보장될 수 있는 복지서비스가 활발하게 전개되어져야 한다고 볼 수 있다.또 이들의 가정은 여러 가지 문제를 내포하고 있으므

  • 사회복지제도 국가비교 보고서 - 아동복지
  • 사회복지사들은 학교에서 약물관련문제에 대해 주기적으로 정보와 충고를 준다.재원지방정부정부, 지역사회단체강점 or보완할점*보완할점*⑴공립 아동상담소의 양적인 확충 및 공사립 아동상담소의 질적인 재고⑵공립 아동상담소 설치를 위한 법적 근거 강화⑶개인이 설립운영하는 민간상담소에 대한 정부의 지도 감독 및 지원⑷민간상담소의 설립에 대한 법적 근거 강화⑸상담소 및 상담인력의 자격규정 및 관리에 대한 법적제도적 장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복지의 문제점 및 과제 1. 학교사회복지 대상층의 확대 2. 통합적 서비스 제공 3 .학교 체계 및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관계 구축 4. 법적 장치 마련 5.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확보6. 한국형 사회복지실천모형과 이론의 개발 7. 학교사회복지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한 인식 재고 Ⅵ. 결론 **참고문헌** Ⅰ. 서 론사회복지의 실천분야는 사회적 상황과 시대적 욕구에 따라 새로운 분야가 탄생되고 발전하게 된다. 학교사회사업은 학교라는 사회적 제도

  • [사회보장] 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과 발전방향
  • Ⅰ. 서 론1. 고용보험 제도의 개요1) 실업대책의 역사 고용보험제도는 우리가 서구의 사회복지사를 통해 익숙해진 실업보험제도와 일정정도 차이를 가진다. 실업보험제도는 노동자의 비자발적 실업에 대해 일정액의 실업보험금을 지급함으로써 노동자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사후 대책적 의미를 가지는 사회보험을 의미한다. 반면 고용보험제도는 이러한 실업보험의 요소들 외에 노동자의능력 계발과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해 고용구조를 조정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