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과 목적 및 과정, 사회화 내용과 방법 및 사회화 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교육과 사회화
Ⅰ. 사회화의 개념
Ⅱ. 사회화의 목적과 과정
1. 사회화의 목적
2. 사회화의 과정
Ⅲ. 억압적 사회화와 참여적 사회화
Ⅳ. 사회화 기관
1. 가족
2. 또래집단(동료집단)
3. 학교
4. 대중전달매체
Ⅴ. 사회화의 내용과 방법
1. 사회화의 내용
2. 사회화의 방법
3. 자아형성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
인간은 자연적 존재로서 탄생하지만 사회 안에서 인간에 필요한 소양을 습득하
여 사회적 존재로서 성장하여 간다.
칸트(Kant)는 인간의 출생을 자연적 상태(sein)라 하였고, 루소(Rousseau)는 생
존적 탄생이라 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내재적 가능성을 가지기 때문에 인간사회
안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다. 즉,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생
활양식이나 문화를 습득하여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간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인간사회 안에서 가능하며 사회 구성원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수동적
이든 능동적이든 인간이 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는 오스트리아의 늑대 소년이나 프랑스의 아베이롱의 야생아, 인도
의 아말라(Amala)와 카말라(Kamala)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카말라의 경우 인간사
회에서 어느 정도 인간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는데, 그 이전의 생존은 단지 인간사
회를 떠난 동물적 존재였던데 비해 인간사회 속에서 인간의 생활양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태어나서 이상적 당위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거와 현재의 남녀 성역할차이
- 매체에 등장한 인물과 사건을 심리학 영역(예 발달심리학, 소비자심리학)에서 생각해보고, 해당 영역의 이론적 기반을 토대로 행동양식을 분석해봅시다
- 한국 여성복지 정책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를 거쳐 일제강점기 및 광복 이후까지 시행되었던 가장 인상 깊은 여성을 위한 제도가 무엇이 있었는지 1가지를 선택하여 조사해보시오
- 타당도와 신뢰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에서 왜 신뢰도와 타당도가 중요한지 설명하시오
- 삼설기, 삼사횡입황천기에 나타난 소지(所志)의 내용을 중심으로 세 명의 선비가 추구한 삶의 방식을 정리하고 자신의 가치관에 비추어 그것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 방안
- 사회성숙도 검사
-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의 이유와 현황, 이의 지원을 위한 정책을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제언을 본인의 견해로 작성하시오
- 전문학회가 요구하는 가족치료사의 자격 요건 외에 전문적인 가족치료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쓰시오
- [심리학]인간이란무엇인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