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화] 사회화의 개념과 목적 및 과정, 사회화 내용과 방법 및 사회화 기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교육과 사회화

Ⅰ. 사회화의 개념

Ⅱ. 사회화의 목적과 과정

1. 사회화의 목적
2. 사회화의 과정

Ⅲ. 억압적 사회화와 참여적 사회화

Ⅳ. 사회화 기관

1. 가족
2. 또래집단(동료집단)
3. 학교
4. 대중전달매체

Ⅴ. 사회화의 내용과 방법

1. 사회화의 내용
2. 사회화의 방법
3. 자아형성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교육과 사회화

1) 사회화의 개념

인간은 자연적 존재로서 탄생하지만 사회 안에서 인간에 필요한 소양을 습득하
여 사회적 존재로서 성장하여 간다.
칸트(Kant)는 인간의 출생을 자연적 상태(sein)라 하였고, 루소(Rousseau)는 생
존적 탄생이라 하였다. 그러나 인간은 내재적 가능성을 가지기 때문에 인간사회
안에서 인간의 모습으로 성장하게 된다. 즉,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생
활양식이나 문화를 습득하여 인간다운 인간이 되어 간다. 이러한 과정은 반드시
인간사회 안에서 가능하며 사회 구성원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에 의해서 수동적
이든 능동적이든 인간이 되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사례는 오스트리아의 늑대 소년이나 프랑스의 아베이롱의 야생아, 인도
의 아말라(Amala)와 카말라(Kamala)에서 찾아볼 수 있다. 카말라의 경우 인간사
회에서 어느 정도 인간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는데, 그 이전의 생존은 단지 인간사
회를 떠난 동물적 존재였던데 비해 인간사회 속에서 인간의 생활양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로서 태어나서 이상적 당위로 성장하는 과정을 설명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교육의 정체성 문제까지 부각되고 있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해 제공되는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2
  •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교육의 정의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다. 조작적 정의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를 의미하고, 규범적 정의는 문명된 삶의 형식에로 입문시키는 것을 뜻하고, 사회화적 정의는 어린 세대에게 사회의 규범을 체계적으로 내면화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정의들로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볼 때 사회화 개념의 경우 교육은 그 목적에 있어서나 그것을 달성하는 수단에 있어서 사회적 고려의

  • 간호실습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하는가
  •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활발하게 거론된 시기는 1970년대 부터로 기존의 질병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탈피하여 인간의 전체성에 입각한 생의 주기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현재까지 유지되어 오고 있다. 그러나 실제 간호학의 교육과정의 운영은 예전의 의학적 모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교과 내용의 중복은 물론 교육목표와의 연계성이 부족한 실정이다.교육과정이란 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의 교육 목적에 따라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 평생교육 레포트
  • 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에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위에서 밝힌 바와 같이 평생교육의 영역과 범위가 대단히 광범하고 포괄적인 개념으로 정의되기

  • 교육에 대한 네 가지 관점과 국어과 교육과 듣기 교육의 성격
  • 한다.3) 교과서 순서에 대한 선정 기준-제재 및 내용의 선정에 있어서 아이들의 발달과정이 적절히 반영되었는가?-실제 듣기 과정 및 듣기 능력의 발달 순서에 따라 교과서의 제재가 적절히 구성되었는가?-말하기 및 읽기, 쓰기 등 다른 언어적 능력과 연관성 있게 제재가 제시되었는가?참고문헌최현섭 외 6명(2008), “국어교육학개론(제 2증보판 9쇄)”, 삼지원Sharon E Smaldino 외 7명, 설영환 외 7명 역(2006),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아카데미프레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