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주의의 개념과 이해 및 한국(우리나라) 학력주의의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Ⅰ. 학력주의의 개념

Ⅱ. 학력주의의 이해

Ⅲ. 한국 학력주의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국 학력주의의 이해

1) 학력주의의 개념

과거는 개인의 신분과 혈통에 의해 사회적 신분이 결정된 귀속주의 사회
(ascribed society)였지만, 현대는 개인의 재능과 능력을 우선시하면서 형 식적 교육경력을 강조하는 학력주의(學歷主義) 사회다. 즉, 현대의 사회 구성
원 각각은 학교교육에 의한 경쟁과 선발 메커니즘을 통해 학력을 취득하
고, 학력 수준에 따라 사회적 지위가 결정된다. 현대사회에서 학력은 과거
의 신분과 혈통을 대신하는 귀속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학력주의
는 학력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결정되는 새로운 사회적 혈통주의라고 지칭
될 만큼 사회적 영향력이 크다.
학력(學歷)은 교육내용의 수준에 따라 학교교육의 일정한 단계를 경험한
형식적인 교육경력을 의미한다. 학력주의(學歷主義)는 학교교육의 형식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되어서 감사합니다.
  • alsgml8***
    (2012.10.30 02:32:15)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영재아동교육의 문제점, 해결방안
  • 및 과잉행동장애 영재아동의 이해와 중재」, 한국지체부자유아교육학회, 중복지체부자유아교육, 2005이신동, 「학습장애영재의 유형과 판별 전략 탐색」,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3권 1호,2006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연계성 강화방안 연구: 영재교육기관」, 2007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 교원 전문성 계발 연구」, 2005 호사라, 「영재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사례 연구」, 초등교육연구, 한국초등교육학회, 2008대덕영재교육원 사이트: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개념과 실태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제가 맡게 된 부분이 사례부분이여서 그런지 여러 사례들을  찾아보고 읽어보면서 아, 나도 저런 학교에 다니고 싶다, 우리나라에도 저런 학교가 있었으면 좋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그와 동시에 현재 사교육이 판치고 있어 문제가 되는데, 이런 해결 사례들을 통해 공교육 부활의 희망이 보여서 정말 다행이라고 느꼈습니다.ooo: 공교육과 사교육은 학창시절 많이 접하

  • [사회보장법] 사회보장제도
  • 우리나라 빈곤정책은 정치․경제․사회적 혼란 속에서 재원의 절대적인 부족으로 월남동포, 귀환동포 및 극빈영세민에 대한 응급구호의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였다.2. 1950년대대한민국의 공공부조의 역사는 1948년 우리나라 제헌헌법 제19조에 “노령, 질병, 기타 근로능력이 없는 자는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국가의 보호를 받는다”라는 국민의 생존권보장의 명문화된 규정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1950년 한국전쟁이 시작되면서 구빈사업은 평상

  • [교육사회학] 사립학교의 역사와 역할
  • 개념으로 이해되어 오고 있다. 한편, 학교의 출현이전부터 교육활동이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전개되어 왔고 개인이나 단체가 설립․운영하는 비형식적 교육기관이나 통치권으로부터 어느 정도의 규제를 받는 형식적 교육기관은 시대사회를 막론하고 존재해 왔다는 점에서 사학의 역사는 곧 교육의 역사이며 학교의 원류이기도 하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사학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강창동, 『한국의 교육문화사

  • [교육사회] 사교육과 학벌주의
  • 한국 교육의 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 2004. 12.) 자료에 의하면 중등학교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를 13개의 하위 척도를 사용해서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만 15세 학생들은 13개의 하위척도 모두에서 OECD평균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심지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가 가장 하위권인 멕시코의 경우보다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는 훨씬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부분 중 동기적 선호도 및 의지(도구적 동기, 읽기에 대한 흥미, 수학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