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형의 생성과 파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본문내용
* 문화원형의 생성과 파생

문화원형이 중요하기에 우리의 문화원형을 발굴하다 보면 '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를 외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문화원형의 발굴에서도 '우리',
'우리 것'이라는 울타리에 묶이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열린 자세가 필요하
다. 우리의 것에 이질적인 것을 첨가함으로 새로운 상징화와 정형화가 가능한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왕의 남자>는 우리의 사극이지만 중국 경극을 차용
하여 성공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공길'이라는 상징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다. <태왕사신기>도 우리의 사극이지만 일반적으로 중국의 것이라고 믿
는 수호신을 차용하였다. 우리는 이를 통해 다양한 재미와 또 다른 상징을
얻었다. 이러한 상징을 더욱 발전시키고 우리가 좋아하면 우리의 문화원형이
되는 것이다. 문화가 국가를 넘나드는 것처럼 원형에는 국가라는 단위는 애당
초 존재하지 않는다.
'우리 것이 좋은 것이다'라는 말은 진리일까? 우리는 김치가 좋고, 된장찌개
가 좋지만, 이는 상대적일 뿐이다. 마늘 냄새가 싫다고 하는 외국인도 적지
않다. 문화적 측면에서 볼 때, 우리 것이라서 좋은 것이 아니라 익숙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패션문화
  • 문화의 문제점1) 유행 2) 소비 3. 대안방안Ⅰ. 문화와 청소년 문화1. 문화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만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고도 폭넓게 사용되는 말을 찾아보기 어렵다. 과연 문화란 무엇이기에 이렇게 폭넓고 다양하게 쓰이는 것일까?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다. 이는 농사가 당시의 인간행동의 가장 중요한 원형으로 이는 곧 인간생존과 생활 전반을 가늠해 볼

  • [행정조사방법론] 현재 이미테이션의 소유에 대한 다양한 요인 규명 조사
  • 요약.※ 요약본인 관계로 높임말을 사용하지 않음1) ‘짝퉁’의 소비문화 2) 명품 이미테이션의 구매행동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3) 소비자 성향이 해외 패션 명품 이미테이션 구매에 미치는 영향 4)지각된 제품 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관여에 미치는 영향5) 패션 명품브랜드 충성도가 복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3. 핵심적인 연구 및 조사내용기술, 5개 이상의 검증예정 가설 제시.1)핵심적인 연구 2)조사내용3)검증예정 가설 제시

  • 영어학개론 레포트
  • 파생접미사 -ure가 결합하는 경우 /mostyər/가 아니고 /mɔisʧər/가 되는데, 이 때 /t/와 /r/가 융합하여 새로운 음소인 /ʧ/로 바뀌어 발음된다. 마. 音韻規則⑴ 音韻規則의 形式化음운규칙은 어떤 기호(Symbols)와 표기규약(Notational Convention)을 사용하여 음운의 변화과정을 간단하고도 명료하게 기술할 수 있는 수단으로서, 기저형(Underlying Form)에 속하는 음운표시(Phonemic Representation)를 표면형(Surface Form)에 속하는 음성표시(Phonetic Representation)로 바꾸는 규칙을

  • 문화콘텐츠 시스템의 생성과 파생
  • 문화콘텐츠 시스템의 생성과 파생목차* 문화콘텐츠 시스템의 생성과 파생Ⅰ. 원시 단계(원맨쇼 단계)Ⅱ. 산업화 단계Ⅲ. 문화콘텐츠 단계Ⅳ. 디지털 단계* 참고문헌* 문화콘텐츠 시스템의 생성과 파생문화콘텐츠는 대증과의 만남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제작과정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매우중요하다. 현재 문화콘텐츠에는산업화와 시대변화의 영향으로 다양하고도 새로운 제작단계가 속속 생겨나고 있다. 이로 인해 문화콘텐츠의 개별적이

  • [지역축제(향토축제)]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분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현황,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문제점, 향후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발전방안 분석
  • 문화제의 프로그램 내용들이 미녀아가씨 선발대회, 농악, 노래자랑, 체육대회 등 공통인자들을 포함한 대동소이한 프로그램 구성에서 더욱 심각하다. 예산사정으로 새로운 행사종목을 개발하지 못하고 예년 행사를 거의 그대로 답습하는 실정이라는 재정적 한계도 있지만, 다른 지역문화제들과는 차별성을 둘 수 있는 프로그램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것이 장기적인 발전전략으로서 중요하다. 프로그램 구성에서도 종전처럼 기준 없이 각종 이벤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