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홍대) 클럽문화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의의와 역사
1. 클럽문화의 의의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2)클럽 형성 과정

Ⅲ. 클럽의 장점과 단점
1. 장점
2. 단점

Ⅳ.외국클럽과 한국클럽문화 차이점
1.한국의 클럽
2.해외의 클럽


Ⅴ. 변질된 한국 클럽 문화

Ⅵ. 관련기사

Ⅶ. 원 나잇 스탠딩에 대한 설문조사

Ⅷ. 결론
본문내용
Ⅱ. 의의와 역사
1. 클럽문화의 의의
클럽문화란 고유의 '음악'과 '춤'과 '사람'과 '대화'가 공존하는 복합문화공간인 클럽공간을 매개로 생성, 공유, 변화되는 독특한 스타일의 청년하위문화이다.

청년하위문화에 부여된 일상적인 표현으로서, ‘댄스클럽’과 그것의 1980년대적 파생물인 ‘rave'가 상징적 축이자 사회활동의 중심이며, 사운드와 스타일을 끊임없이 제시하고 변화시키는 특정 공간과 관련된 문화 ” → 사라손톤, 1995. [영국의 문화학자]

2. 클럽 역사

(1)클럽등장배경
1992년 홍대지역에 생긴 ‘발전소’는 작업실의 형태를 띤 일종의 바(bar)로서 댄스클럽의 원형으로 인정받게 된다. 발전소는 애초에 작업실 겸용으로 기획되어, 내부 인테리어를 직접 칠하고 꾸민 작업실과 유사하다. 이곳에선 대중적인 음악보다는 운영자들이 좋아하는 록, 재즈, 발라드, 클래식, 국악 등 다양한 음악들이 흘러나왔고, 당시 일반인들에게 생소하던 해외의 테크노 음악들도 간간이 소개되었다. 그러한 음악이 좋아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차츰 생겨나고, 춤을 좋아하는 사람은 음악에 맞춰 자연스레 춤을 즐기고, 가끔은 즉흥 퍼포먼스가 벌어지기도 하면서, 자연스러운 예술행위들이 펼쳐지는 언더그라운드 문화의 전형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2)클럽 형성 과정
1995년 말을 기점으로 하나둘씩 생겨나기 시작하고 그 클럽들이 테크노문화의 근원지가 된다. 이후 언더그라운드 클럽들의 증가하고 그 뒤 정통 댄스클럽이 하나둘씩 증가했다. 1999년 합법화된 라이브클럽과 달리, 일반음식점에서 춤을 출 수 없도록 규정되어 있는 식품위생법에 저촉되어 불법화되어 있는 이유로, 수시로 단속과 영업정지를 받아왔고, 클럽 운영의 영세성을 면치 못해 많은 클럽들이 문을 닫기 시작했다. 2001년을 전후해서 월드컵 개최를 앞두고, 서울월드컵경기장과 가장 인접해 있으면서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다는 이유로 서울시 부시장과 문화관광 관련 공무원들이 홍대지역클럽을 방문하고, 언론의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획안] `홍대 클럽` 브랜드 구축 방안
  • ‘홍대 클럽’ 브랜드 구축 방안1. 기획 개요홍대 클럽 문화는 문화적 해방구로서 상징화 되고 있는 홍대 앞이라는 장소와 십년이 넘는 시간동안 형성되어 온 다양한 클럽을 바탕으로 젊은 클럽 문화, 비주류적인 문화의 소통공간으로 브랜드화 되면서 홍대 클럽 문화가 하나의 독특한 문화 상품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90년대 중후반 홍대 클럽문화의 부흥을 이끌었던 인디 공연 클럽들은 그 권력을 댄스클럽에 양도하고 지위를

  • [미디어경제학] 인디음악 산업 구조 분석
  • 문화적 수행(Performance)이나 소동 혹은 난장 그리고 카니발이 일어나는 문화적인 생성의 공간을 의미하는 용어로 일단 설정되고 활용될 수 있다. 이기형, 「홍대 앞 인디 음악문화에 대한 문화연구적인 분석」, 『언론과 사회』 15권 1호, 2007, p.75. 그러므로 ‘인디씬’ 이라 함은 인디음악이 연주되는 라이브 클럽과 인디 레이블 등 인디음악을 둘러싼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모든 공간을 의미한다. 문서인, 「한국 인디음악의 대중성 확보에 관한 연구

  • [호텔 마케팅] 게스트하우스 PENCIL 마케팅 분석
  •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부족해진 숙박업소의 공급을 채우기 위해 저렴한 게스트하우스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게 되었다. 예전에 주로 종로, 명동이 대세이던 게스트하우스 중심지가 최근 홍대로 이동하고 있다. 그 이유는 공항철도 개통으로 인한 편리한 교통과 독특한 홍대 유흥문화 때문으로 풀이된다. 외국 관광객뿐만 아니라 또 다른 게스트하우스 이용객은 홍대 클럽 문화를 즐기러 지방에서 원정을 올라오

  •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 클럽을 비롯한 어르신을 위한 더 좋은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인적자원 육성이 꼭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봉사자가 단지 봉사하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스스로 즐겁게 봉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용자들과 봉사자가 즐겁게 복지 센터를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참고문헌최미영, 정무성, 김종명(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미영(2019), 사회복지

  • 우리나라의 락 페스티벌
  • 한국으로의 유입(1) 락페스티벌의 시작A. 우드스탁 페스티벌B. 우드스탁 페스티벌이 펼쳐지던 1960년대의 미국의 사회적 배경(2) 한국으로의 유입2.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락페스티벌 소개(1)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2) 지산 락 페스티벌(3) 부산 락 페스티벌3. 탈경계 현상과 락페스티벌(1)주체와 객체가 허물어진 탈 경계 현상(2)인종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통합과 화합으로서의 탈경계현상(음악이라는 특수성)(3) 여러 장르의 음악적 교류가 일어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