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성학대가족에 대한 개입) 해부학적 인형면접과 피해아동에 대한 치료 이슈 및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목차
-
목차
* 아동성학대가족에 대한 개입
Ⅰ. 해부학적 인형 면접
1. 면접의 지침
1) 면접의 목적
2) 면접장소 및 면접도구의 배치
3) 사전정보의 수집
2. 바이저드와 트랜터의 해부학적 인형면접의단계
1) 자유놀이시기
2) 인형의 옷 벗기기 및 신체부위 말하기 단계
3) 접촉유형 구분 단계
4) 가해자 규명단계
5) 성학대의 재현
6) 종결단계
Ⅱ. 피해아동에 대한 치료 이슈 및 프로그램
1. 피해아동의 치료 이슈
1) 죄의식과 수치심의 해소
2) 가해부모에 대한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
3) 비가해부모에 대한 긍정적 및 부정적 감정
4) 동년배의 반응에 대한 감정
5) 성교육
2. 가그리아노의 집단 프로그램
1) 소개 단계
2) 성교육
3) 근친성학대에 관한 이론
4) 죄의식 등 감정의 해소
5) 부모역할과 유형에 대한 토론
Ⅲ. 근친성학대가족의 치료 이슈 및 프로그램
1. 모성의 치료 이슈
1) 신뢰능력 결여
2) 손상된 자아이미지
3) 부인
4) 남편과 자녀에 대한 비이성적 기대
5) 한계설정의 실패
6) 분노
2. 존스의 부모집단 프로그램
1) 집단 초기단계의 주요 주제
2) 중간단계의 이슈
3) 종결단계
Ⅳ. 아동성학대 성인생존자에 대한 최근 치료 동향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 아동성학대가족에 대한 개입
I. 해부학적 인형 면접
아동성학대는 아주 어린 연령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근친성학대의
경우 6세 이하의 피해아동의 비율이 매우 높다. 불행히도 아동성학대는 신체적
증거가 적으므로 이를 발견하는 것도 입증하는 것도 쉽지 않다. 무엇보다도 피
해아동이 어린 경우 언어능력 및 인지능력의 제한으로 성학대 피해사실을 밝히
는 데 어려움이 따른다.
최근 아동, 특히 5세 미만의 어린 아동에 대한 면접 도구로서 해부학적 인형
(anatomical doll혹은 anatomically correct doll)의 사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해
부학적 인형은 기본적으로 4개의 인형 -성인남자, 성인여자, 남자아동, 여자아
동-으로 구성된다. 여기에서는 보트(Boat)와 에버슨(Everson)그리고 바이저드
(Vizard)와 트랜터(Tranter)의 해부학적 면접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Boat & Everson, 1988; Vizard & Tranter, 1988).
1)면접의 지침
(1)면접의 목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