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가족의 교육과 치료) 가족교육과 치료의 등장배경 및 개념과 특성, 치료실천가의 역하로가 자세 및 치료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정신장애인 가족의 교육과 치료

Ⅰ. 가족교육과 치료의 등장배경

Ⅱ. 가족교육 및 치료의 개념과 특성

Ⅲ. 가족교육 및 치료실천가의 역할과 자세

Ⅳ. 가족교육 및 치료과정

1. 심리교육 가족치료
2. 행동관리 가족치료
3. 다중가족치료
4. 사회개입 가족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신장애인 가족의 교육과 치료

1) 가족교육과 치료의 등장배경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쟁으로 인한 가족해체에서 비롯된 가족문제에 대한 쟁점과 가
족상담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면서 정신의학 영역에서 가족개입이 시작되었다(Bowen,
1978 : 286). 이후 약 20년 동안 정신질환자의 가족치료는 정신분석이론에 근거를 두고
이루어줬다. 그러나 정신분열증 환자의 가족치료는 전문가의 부족, 비싼 치료비용에도 불
구하고 치료효과를 거두지 못하였으므로 정신질환의 증상보다는 가족역동에 초점이 맞추
어지면서 현저히 감소되었다(Goldstein, 1991 : 116-135).
1950년대에는 항정신병 약물의 발전으로 증상이 통제되고 인도주의 치료의 영향 그리
고 1960년대에는 탈시설화 정책이 시작되면서 환자가 사회와 가정으로 복귀하였다. 그러
나 지역사회에 기초한 불충분한 지지적 서비스와 주민의 저항으로 환자가 가정 안에 고
립되었으며, 가족 역시 아무런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환자를 돌보아야 하는 책
임을 떠맡게 되어 가족 내 부담과 긴장이 증가되었다. 가족은 자신들의 힘든 경험을 이야
기하는 모임으로 출발하여 1970년대 후반에 전국적 규모의 가족협회를 결성하였다. 그리
하여 가족을 대하는 전문가의 태도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공식적으로 표출하였고 질병에
대한 알권리를 주장하며 자세한 정보를 요구하였다. 이와 같은 계기로 가족교육의 필요
성이 제기되었다.
1970년대 중반부터 서구에서 정신사회재활치료가 강조되면서 재활과정 동안 환자의
재발방지와 재발과 직접 연관이 있는 환자의 취약한 스트레스 체질과 이에 영향을 주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보건사회복지의 개입방법과 기술
  • 교육1.가족교육의 정의와 목적2.가족교육의 효과3.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지식체계와 역할4.정신분열병환자 가족에 대한 이해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전채적인 구성과 유의점Ⅱ.가족치료1. 이론적 근거2. 치료기법 3. 부부치료Ⅲ.가족옹호사례 관리1.사례관리의 정의 및 주요 개념2.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및 사회사업의 흔적3.사례관리의 목적과 및 원칙4. 사례관리의 특징 및 주요 양상5. 사례관리자의 역할6. 사례관리의 실천영역 및 개입과정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Ⅰ. 기능주의 모델1. 기능주의 모델의 등장 배경2. 기능주의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Ⅱ. 정신분석 모델1. 정신분석 모델의 등장배경2. 정신분석 모델의 이론적 기반3.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Ⅲ. 인지행동 모델1. 인지행동 모델의 등장배경2.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Ⅳ. 심리사회적 모델1. 심리사회적 모델의 등장 배경

  • [정신보건사회복지론] 가족교육
  • 특성 및 태도 2.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1) 가족교육 준비 사항 2) 가족교육의 형식 3) 가족교육의 형태 4) 가족교육의 효과 3. 가족교육 현황 1) 정신보건센터의 가족교육 2) 병원 내 가족교육 3) 알코올 상담센터의 가족교육 4) 기타 시설에서의 가족교육 4. 현장의 실제 1) 가족교육의 내용 및 과정 2) 현장인터뷰 5. 가족교육에서 주의할 점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자세 1) 가족교육 시 주의해야할 점 및 고려해야할 점 2) 가족교육 실천가로서

  • [사회복지실천기술론]과제중심모델
  • 역에서 적용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과제중심모델은 사회복지의 초점을 유지해 왔으며, 학습이론과 관련된 행동기법, 인지이론과 방법, 가족치료 접근법 등을 이론에 통합시키면서 성장․발달해 왔다3) 다른 이론과의 관련①단기심리치료: 공포증, 심리생리적 문제, 장애, ct의 personality 특성이나 기능, 진단.②과제중심모델: 조직체와의 관계문제나 부적절한 자원 등 ꡐ심리사회적 문제ꡑ를 포함한 사회적 관계망을 중시. 지시, 격려, ct의 이해증진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이론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은 지역사회내의 적절한 환경 자원의 미비로 많은 책임을 안게 되었고, 이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이 환경자원을 개발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 기능이 필요하게 되었다.(4)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탈시설화 정책으로 점차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정신 및 신체장애인이 증가하게 되었고, 이들이 지역사회에 적응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