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발달의 중요성과 원리 및 영향을 미치는 요인, 신체영역별 발달과 생리적 기능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1. 신체발달의 중요성

2. 신체발달의 원리
1) 신체발달의 순서와 방향
(1) 두미의 원칙
(2) 중심-말초의 원칙
(3) 전체-특수활동의 원칙
2) 신체성장의 개인차

3. 신체영역별 발달
1) 체격발달
(1) 키
(2) 몸무게
(3) 신체 비율
2) 골격발달
3) 근육발달
4) 치아발달
5) 신체기관의 발달

4.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생리적 기능의 발달
1) 수면
2) 섭식
(1) 영아기
(2) 유아기
3) 배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체발달이란 신체기관이 커지고, 구조가 정밀해지며, 기능이 능률적으로 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한다. 인간은 평생에 걸친 변화의 과정을 통해 환경을 조절하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삶을 살아가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나타나는 운동능력의 발달은 아동의 신체적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게 된다. 이 자료에서는 신체, 운동발달의 이론과 원리를 조사하였다.


1.신체발달

1) 신체발달의 중요성

신체발달은 직접적으로 유아의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유아가 더욱 적극적으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한다. 그 결과 육체적 측면뿐 아니라 정신적 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의 종합진단 및 판정과 재활
  • 영역별 진단방법 및 도구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편, 장애우복지개론, 서울;나눔의집, 2002. (p86 ~ 94)1) 접수상담(인테이크)① 인테이크의 방법 : 면접, 관찰 및 구조화된 질문② 신체적인 요인, 심리사회적 요인, 발달내력 및 과정 파악2) 가족진단① 진단방법 : 관찰 및 구조화된 설문, 자기보고식 척도를 사용한다.② 진단내용 : 가족 구성원간의 상호역동성(의사소통, 관계 등)을 파악하고, 가족을 지원할 수 있는 중요한 지지적 자원을 파악하는데 초

  • 장애아동의 복지 실태와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
  • 및 복지욕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Ⅱ.본문1.장애아동의 이해1-1.장애와 장애아동이란?장애아동의 개념을 설명하기 이전에 장애에 대하여 확실한 정의를 하는 것이 순서라고 생각한다. 장애를 규정하는 개념은 첫째, 기능장애로 ‘심리적 ․ 생리적 또는 해부학적 구조나 기능의 상실 또는 비정상의 상태’ 이다. 지적 ․ 언어 ․ 청각 ․ 시각 ․ 내과적 ․ 골격계 ․ 신체 기형 ․ 정신적 장애 등이 포함 된다. 둘째, 능력 장애로 ‘인간에게

  • [2019 교과논리및논술 3C][출처표기]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미치는 영향1) 신체발달2) 인지발달3) 사회성과 정서발달5. 영아기 보육과 교육에 대한 나의 견해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인간의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며, 이 상호작용은 몇 가지 의 원리를 따른다. 이러한 원리 중에서 기초성ㆍ적기성ㆍ누적성ㆍ불가역성들은 매우 핵심적인 발달의 원리로, 초기 인간발달의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보육과 교육의 경험이 영아기의 발달뿐 아니라, 이후의 발달에

  •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
  • 요인과 더불어 아동발달과 영유아교육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변인이 된다. 즉, 영유아 교육의 시설ㆍ설비 환경은 넓은 의미로 교육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을 총칭하는 것이며, 영유아교육과정에서의 환경이란 효과적인 교육과정 운영 및 아동의 발달을 촉진시키는 최적의 환경구성을 의미한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영아를 위한 교육환경과 유아를 위한 교육환경의 구성 원리와 영역별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영아를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발달과업을 성취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발달적 위기를 극복하느냐 못하느냐가 되며 그에 따른 결과에 따라 정상적 발달이나 비정상적 발달을 이루게 된다.② 자아통제Erikson의 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그와는 달리 성격이 일생을 통해 발달한다고 가정하며 자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현상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rikson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동이 생물학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지만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