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모형(Evert Vedung의 분류)-효과성, 경제성 평가모형, 전문가모형, 의사결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정책평가모형-Evert Vedung의 분류

Ⅰ. 효과성 평가모형

1. 목표달성 모형
2. 부수효과 모형
3. 목표배제 모형
4. 포괄적 모형
5. 고객지향 모형
6. 이해당사자 모형

Ⅱ. 경제성 평가모형

1. 생산성 모형
2. 능률성 모형

Ⅲ. 전문가 모형

Ⅳ. 의사결정 모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정책평가 모형-Evert Vedung의 분류

Vedung(1997)의 경우 평가모형을 정책 간여의 실제적인 결과에 초점을
맞춰 크게 효과성 모형, 경제성 모형, 전문가 모형, 의사결정 모형을 평가의
대표적 모형으로 분류한다(이윤식 외, 2006: 41-52).
효과성 모형(effectiveness model)은 여러 대안적인 정책 간여 활동의 결
과를 강조하며, 목표 달성 모형, 부수 효과 모형, 목표 배제 모형, 포괄적 모
형, 고객 지향 모형, 관련자 모형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경제성 모형(economy model)은 주로 비용에 관심을 두며, 생산성 모형
과 효율성 모형으로 세분화하고 있다.
전문가 모형(expert model)은 구체적인 평가 대상이나 평가 절차가 아니
라 누가 평가를 수행하는가 하는 평가의 주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론] 제10장 기업교육 프로그램 평가
  • 평가 자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내 용측 정 대 상자 료 원교육생 행동이 변했는가?안전도, 도덕성, 작업량, 결근율, 시간단축, 업무의 양 및 질, 업무욕구 각종 기록문서, 질문지, 인터뷰, 관찰, 설문, 자기 보고서 업무환경이 습득한 내용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가?물리적 환경의 개선, 보상체제, 교육 참여 권장, 조직의 정책, 절차의 간소화, 참여적 의사결정관찰, 태도, 의견조사, 인터뷰, 질문

  •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이론,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자료와 프로그램, 영재교육과정 교수학습모형, 영재교육과정 정책방향, 영재교육과정 관련 제언
  • 평가할 것인지를 결정한다.3. Williams의 인지적 사고과정-정의적 감각과정의 상호작용 모형(Cognitive-Affective Interaction Model)Williams(1970, 1986)는 사고 기능과 감각 기능을 개발하는 데 목표를 두고 일반 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심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과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모형은 Williams의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학습 결과들을 평가할 수 있고, 구체적인 학습 결과들을 산출할 수 있도록 주요한 내용 영역에 대한 교수 전략

  • [중소기업][기업][중소기업 관리][중소기업 지원][중소기업 전략][중소기업 대응][중소기업 평가]중소기업 관리, 중소기업 지원, 중소기업 전략, 중소기업 대응, 중소기업 평가, 중소기업 분석, 중소기업 영향
  • 평가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목적하에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기 전 기존의 개념모형을 합섬직물업의 기업현실에 맞게 조작화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심층면접조사(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심층면접조사는 산업실태분석이나 정책입안을 위한 기본자료 수집을 할 때 관련산업의 종사자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현안문제에 대해 이들 간의 심층적 토론이나 면담을 통하여 문제점, 애로요인, 및 현실에 바탕을 둔

  • [교육경영] 교육정책
  • 과 목 명:교육행정 및 교육경영학 과:학 번:이 름:제 출 일:담당교수:목 차Ⅰ.서론Ⅱ.개념1.정책-정책의 유형과 정의2.교육정책의 정의Ⅲ.특징1.목적2.성격3.영향요인Ⅳ.모형1.합리모형2.만족모형3.점증모형4.혼합모형5.쓰레기통 모형Ⅴ.형성과정1.교육정책의 결정과정2.교육정책 형성의 제약요인Ⅵ.평가1.교육정책 평가의 의의2.교육정책 평가의 필요성3.교육정책 평가의 목적4.교육정책 평가의 유형5.교육정책 평가의 기준6.교육정책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책의 결정과 집행 및 평가
  • 사회복지정책의 결정과 집행 및 평가1장. 사회복지정책의 결정1. 사회복지정책 결정의 의미와 성격1) 정책결정의 의미 정책결정이란 일반적으로 볼 때, 권위 있는 정책결정자가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대안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행위 또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과정에는 정책대안의 비교분석 행위나 과정을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곧, 좁은 의미로는 정책결정자가 하나의 대안을 정책으로 채택하는 행위나 과정 자체를 일컫기도 하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