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분쟁과 평화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국제분쟁과 평화교육

Ⅰ. 분쟁과 평화

Ⅱ. 평화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국제분쟁과 평화교육

I. 분쟁과 평화

세계화 시대에는 어느 국가나 대륙도 미지의 섬처럼 안전하고
고립된 지역으로 남아 있을 수 없다. 국경에 관계없이 전쟁과 미사일
과 테러 들이 횡행하좌 지난세기 동안 익숙했던 냉전 시대의 확실성
과 동맹 관계가 사라진 이 세계에서 어떻게 살아 나갈 것인가 하는 점
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Cooper, 홍수원 역, 2004: 24). 이러한 불확
실한 국제사회 속에서의 분쟁과 평화 문제에 관하여 이리에 아키라
는 정치, 경제, 문화의 세 가지 차원에서 조망한다.
첫째, 정치의 세계는 전통적인 주권국가가 여전히 국제 관계의
중심적 행위자로 존재하는 세계로서 UN등 국제기구를 통하여 협력
을 도모하나 언제나 국가이익을 위해서는 무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문제 - 인권
  • 교육, 의식주 등평등, 사회적 지원 포함 적극적 (positive) 권리19세기3세대  권리연대의 권리, 공동체로서 전체지역사회자결권, 발전권, 환경권, 평화권박애, 사회와 국가의 권리 국제적 협력의 중요성20세기~제1세대 인권이라 불리는 시민정치적 권리의 제창은 시민계급에 의해 주도되었다. 시민정치적 권리는, 이념적으로 18세기 계몽주의와 사회계약론에 기반을 두었고 정치적으로는 미국의 독립전쟁과 프랑스 혁명 등에 그 뿌리를 두고 있

  • [도덕] 안보의식의 개념은 어떻게 정의 되는가(의미, 형성, 과거의 안보의식, 교과서 반영)
  • 교육의 방법모형의 개발’이라는 서적에서 발췌한 것이다.우리는 과연 어떻게 이 글에서 제시되는 안보의식의 약화와 그것으로 인한 악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가?→ 남북 화해 시대의 안보의식은 우리 민족의 번영과 평화 공존을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북한의 위협과 도발 가능성에 대하여 경계하고 국가의 안전 보장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임에는 틀림

  • 동아시아사 교과서 분석-한중일 3국의 개항
  • 평화 정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는 것 http://www.ncic.re.kr/nation.kri.org.inventoryList.do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 2011.08 개정, 1.목표)이 동아시아사의 가장 큰 목표이다.본고에서는 동아시아의 ‘개항’ 부분에 초점을 두고 교과서와 개설서의 내용 및 서술 관점을 비교하려 한다. 임진왜란(1592~1598)에서 청의 자금성 입성(1644)에 이르는 50여 년 간의 국제분쟁이 끝난 후, 동아시아는 약 200년 동안 안정적인 국제 질서를 유지했다. 연구총서11,

  • [미사일] MD(미사일방어체제), ABM(탄도요격미사일체제), MTCR(미사일기술통제체제), 북한의 핵미사일 분석
  • 평화을 위한 운동이 곧 다자간투자규범을 뛰어넘은 새로운 질서를 향하는 것이 될 것임을 가늠해 보는 것이다.Ⅱ. MD(미사일방어체제) 구축의 추진 배경1. 정치적 측면1) 패권국가 유지90년대 초반 신세계질서를 주창한 이후 미국은 군사력과 경제력의 위용을 과시하고 있으며, 탈냉전 이후 일련의 국제분쟁에서 세계 경찰과 같은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국은 아무런 견제 없이 대외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며, 앞으로도 유일 초강

  • 동아시아 국제체제
  • 국제이해교육은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여 역동성있게 교육과정을 다변화하여야 한다. 국제이해교육은 지역협력을 세계적 수준에서의 국가간 이해와 협력의 기초로 보고 있다. 지방적(local)→ 국가적(natinal)→ 지역적(regional)→ 국제적(international) 이라는 수직적 통합구조를 근거로 개인적 수준의 인권보장과 국가간 이해와 협력을 통한 세계평화 구현을 위한다는 국제이해교육은 특히 분쟁의 단위가 점점 더 블록화되어 가는 세계화 과정을 냉정히 직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