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와 공공행정) 전자정부의 개념 및 구성요소, 전자정부 구축과 행정변화 및 개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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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 전자정부와 공공행정

Ⅰ. 전자정부의 개념

Ⅱ. 전자정부의 구성요소

1. 관리적 측면
2. 정보자원관리
3. 전자적 행정정보 공개제도
4. 조직적 측면
5. 기술 및 기술환경적 측면

Ⅲ. 전자정부의 구축과 행정변화 및 개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전자정부와 공공행정

1) 전자정부의 개념

전자정부(electronic government)의 용어는 1993년 미국 클린턴(Clinton)
행정부 때 고어(Gore) 부통령의 행정간소화 정책에서부터 단편적으로 언
급되기 시작하였다. 당시 클린턴 정부의 출범 시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정보기술을 사용하고자 한다"라
고 발표하면서 출발하였다. 사실 전자정부의 개념은 은행에서 네트워크
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목적에서 시작된 전
자은행(electronic banking)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것이 정보통신
수단에 의해 국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자정부로 발전
하였다. 따라서 전자정부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이용하여 정부
정책과 서비스를 결정하고 관리 ․수행하는 형태를 말한다(Gros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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