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와 SNS 의 결합을 통한 상품 판매전략 및 발전모델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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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8.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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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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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들어가며
2. 현황분석
3. 새로운 유통구조로의 변화
4.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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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새 정부의 IT 정책 방향이 IT와 전통산업 간 융합으로 초점이 맞추어지면서 올해 국내 IT 산업은 '융합드라이브'가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었던 한 해였다. 그 중 관련 부처, 업계 간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여 그동안 지체되었던 IPTV 서비스가 드디어 상용화되었는데 그 배경에는 방송통신 융합 기구의 출범 및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정책 마련 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에 힘입어 마침내 업계 최초로 KT의 '메가TV'가 지상파방송사와 '선 송출, 후 정산' 방식으로 실시간 지상파방송 재전송에 합의하고 지난 11월 17일부터 IPTV에서 실시간 지상파방송을 제공함에 따라 본격적인 상용화의 첫 걸음을 내딛었다. 그리고 12월 12일에는 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등 IPTV 사업자가 IPTV 개국식을 통하여 상용화를 공식 천명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IPTV 서비스의 본격화에 따른 가입자 구도의 변화, 기존 방송시장의 변화 등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글에서는 IPTV 서비스 및 콘텐츠 라이브러리 현황을 살펴보고 유료방송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점검해 보도록 하겠다.
▶ IPTV 서비스 현황
현 정부와 각 관련 업계는 포화단계의 유료방송시장 구도에서 IPTV 서비스 도입을 어떻게 기대하고 또 전망하고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동상이몽(同床異夢)이라 할 수 있다. 우선 새 정부는 IPTV 도입이 수용자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고 관련 산업을 활성화시켜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통신사업자는 새로운 수익 모델의 창출을 통하여 내·외연적 성장을 꿈꾸고 있다. 이에 반해 방송사업자는 또 다른 신규매체 도입의 실패를 우려하는 등 서로 상반된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와 업계의 상반된 입장 차이는 그동안 방송과 통신 영역이 분리되어 있었고 업계의 첨예한 이해관계 대립이 여전하다는 것으로 이는 국내 유료방송시장 내 신규 매체의 진입과 정착이 그리 녹록치 않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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