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사] 보불 전쟁을 통해 분석해보는 인물 비스마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연구목적 및 범위
2. 연구방법
Ⅱ. 보불 전쟁을 통해 분석해보는 인물 비스마르크
1. 보불전쟁 전개과정
1) 보불전쟁의 발생원인
2) 보불전쟁의 발발과 전개 과정
3) 보불전쟁의 결과와 의의
4) 보불전쟁으로 인한 유럽각국의 영향
5) 보불전쟁에서 엿볼 수 있는 비스마르크의 술책
2. 보불전쟁을 통해 분석해 본 비스마르크의 정치적 성향
1) 비스마르크의 정치적 성향
2) 비스마르크의 정책
3. 보불전쟁을 통해 분석해 본 비스마르크의 외교적 감각
Ⅲ. 한계 및 의의
Ⅳ.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8월 4일 첫 전투가 발생하고 8월 16일에서 18일, 3일간에 걸친 마르스 라 투르 전투에서 아실 프랑수아 바젠 원수 휘하의 프랑스군 13만 명은 독일의 헤무트 폰 몰트케 장군 독일의 장군. 참모총장을 지냈으며 제1차 세계대전을 지휘하였다. 베를린 방어 참모본부장관을 지냈다.
이 거느린 2개 부대를 돌파하지 못하고 메츠 요새에 갇혔다. 마크마옹 백작 1870년의 프로이센-프랑스 전쟁에서는 총 사령관이었다가 후에 프랑스의 3대 대통령이 됨.
이 바젠군을 구하려 했지만 실패하고 오히려 세당에서 참패했다. 프랑스군은 전부터 수세에 몰려 있었는데 8월 첫 주 독일군에게 계속 패하자 프랑스군 사령부는 크게 당황한 상태에 있었다. 라인 주둔군이 메츠에서 베를린으로 후퇴함에 따라 8월 12일 바젠이 라인군 지휘권을 맡았다.
그러나 8월 16일 마르스 라 투르 동쪽에 있는 비옹빌 근처에서 독일 장군 콘스탄틴 폰알펜슬레벤이 이끄는 제 3군단 3만 명에게 차단당하고 알펜슬레벤은 바젠 장군의 1/4밖에 안 되는 병력으로 비옹빌을 점령하여 프랑스군의 서쪽 퇴각로를 막았다. 17일 바젠은 메츠 서쪽에서 몇 km 떨어진 성곽 마을 생프리바라몽타뉴와 그라블로트 사이 남북으로 가로 놓인 언덕까지 군대를 철수시켰다. 프랑스군은 퇴각로인 서쪽을 바라보고 포진하게 되었다. 프랑스군의 배치상태를 알게 된 몇몇 독일 부대는 프랑스 전선과 정면대치하기 위해 방향을 동쪽으로 90도 전환했다. 몰트케는 전술상 우세한 프랑스 전열을 향해 자기 부대를 정면 배치해야 했다. 그러나 바젠의 작전은 안전제일주의였기 때문에 몰트케는 처음에는 무승부가 될 것 같던 전투를 승리로 이끌 수 있었다. 생프리바 주변에 있던 프랑스 북쪽 전열은 매복하고 있던 독일군들을 하나하나 찾아내어 큰 타격을 주고 밤에 메츠로 후퇴했다. 깊은 계곡과 미리 준비해둔 참호 뒤에 포진해 있던 프랑스 북쪽 전열은 공격해오는 독일군을 크게 쳐부수었다. 그런데도 바젠이 베를린으로 가는 길을 뚫기 위해 반격을 하지 않고 밤에 메츠로 철수하자 몰트케는 크게 놀랐다. 프랑스군 쪽의 사상자는 모두 1만 3000명인데 비해 독일군은 2만 명이 넘는 사상자를 냈다.
그러나 독일군은 프랑스군을 함정에 빠뜨리는 데 성공했다. 몰트케는 일부 병력을 이용하여 바젠의 군대를 메츠에 가두어두고 나머지 병력으로 9월 1일 스당에서 마크 마옹을 격퇴시켰다. 9월 2일에 벌어진 세당전투에서의 패배는 결국 프랑스 제2제정의 몰락을 초래한다. 전투는 프랑스 국경에 있는 세당 요새에서 마크 마옹 원수가 이끄는 12만 명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김선숙,「비스마르크의 동맹협상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1995.
김장수, 『주제별로 접근한, 독일 근대사』, 푸른사상, 2010.
김학재, 「수상 - 비스마르크」, 대한지방행정공제회, 1985.
이진일, 「비스마르크로부터 히틀러로? - 20세기 독일의 비스마르크 숭배」, 수선사학회, 2005.
임채원, 『독일근대사연구』, 일조각, 1975.
정상수, 「비스마르크의 외교정책 1870 / 71 - 1878 / 79」, 한국서양사연구회(구 서울대학교 서양사연구회), 2000.
정상수, 「비스마르크 - 숭배에서 기억으로」,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 2003.
조만제, 『독일근대형성사연구』,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2.
키친 마틴, 유정희 역,『켐브리지 독일사』, 시공사, 2001.
Mommsen, Wilhelm, 최경은 역, 「비스마르크」, 한길사,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