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 도심의 교통문제를 해결을 위한 자가차량을 진입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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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도시교통의 현황과 문제점

Ⅲ. 도시교통문제의 공급적 측면의 해결방법
1. 도시교통의 현황
2. 도시교통의 문제점
1. 교통시설의 공급확충
2. 운송시설의 공급확충
3. 공급대책의 한계

Ⅳ. 도시교통문제의 수요적 측면의 해결방법
1. 승용차 요일제
2. 혼잡통행료
3. 주차상한제
4. Zone-system
5. 통행구역을 나누는 방안
6. 차량통행허가제

Ⅴ. 차량제한에 따른 대안
1. Parnk & Ride
2. 버스전용차로제
3. 대중교통간 환승센터 운영
4. 버스노선개편
5. 대중교통 정보시스템 확충

Ⅵ. 결론
본문내용
2) 런던의 사례

혼잡통행료 구역


① 도입배경
런던시의 100만명이상의 통행자가 도심 내의 도로를 이용함으로써 도로의 평균 주행속도가 15km/h 로서 매우 극심한 교통혼잡이 지속되었다. 이로 인한 교통혼잡비용은 300~400억으로 추정되며, 이로 인해서 혁신적인 교통관리 대책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켄 리빙스턴 런던 시장은 2003년 2월 17일 혼잡통행료를 실시하였다.

② 시행내용
ㄱ) 통행료 : 시행초기 5파운드 → 8파운드 (1만6천원)
ㄴ) 혼잡통행료징수시간 : 오전7시~ 오후 6시30분, 주말 및 휴일은 제외
ㄷ) 징수대상 : 징수구역을 통과하는 모든 차량. 버스, 택시, 장애인 차량, 긴급차량, 대체연료차량, 의료서비스차량은 제외. 징수구역내 거주자들에게는 90%의 할인율 제공.

ㄹ) 징수방법
징수지역 내 1400개의 판매점 (편의점, 주요소)을 지정, 요금 자동징수기 설치,인터넷, 우편, 전화로 지불 가능, 지불내역 조회도 가능. 등록된 차량에 대하여 1주, 월, 년의 카드를 구입할 경우 15% 요금 감면을 실시하고, 사용하지 않는 부분 에서 환불도 가능하며 통행료 지불 여부는 지불된 차량에 등록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상의 자료, 번호판 자동인식 시스템과 연결되어 있는 카메라(약 1600대)를 통해 얻는 차량의 번호를 대조하여 확인.

③ 시행효과
혼잡통행료 징수 시행 후 혼잡통행료 징수구역으로 진입, 진출하는 승용차 교통량은 각각 33%, 35% 감소하였고, 버스교통량은 각각 23%, 21% 증가하는 등 총 교통량은 각각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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