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가요][대중음악]대중가요(대중음악) 의미,계층분화, 대중가요(대중음악)와 팬덤,대중매체, 대중가요(대중음악) 금지곡,문제점,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의미
Ⅲ.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계층분화
1. 10대의 가요계 장악
2. 20대의 갈등과 희망
Ⅳ. 대중가요(대중음악)와 팬덤
Ⅴ. 대중가요(대중음악)와 대중매체
Ⅵ. 대중가요(대중음악)의 금지곡
Ⅶ. 대중가요(대중음악)의 문제점
1. 가치관 왜곡
2. 저질, 퇴폐 폭력성
3. 예술성과 창작정신의 실종
4. 소비의 양극화, 획일화
5. 우상화
6. 비평의 편향성
Ⅷ. 대중가요(대중음악)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행`이 대중문화의 여러 측면 중의 한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일회적이고 무정향적인 의미가 강조됨으로써 `유행가`는 대중에 대한 지식인의 혐오를, 식민지 시대 지식인의 역할에 대한 대중들의 체념을 생산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담당했을 뿐만 아니라 식민지 시대가 끝난 뒤에도 한국의 정치권력이 자신에 대한 저항의 집결을 무력화하는 데 계속하여 고용되었다.
`뽕짝`이라는 또 다른 프리즘으로 시선을 옮기면 문제는 더욱 다각적으로 드러난다. 이 용어에서 자신의 예술에 대해 대중이 느끼는 소외감이 극단적으로 표출된다. 어떤 대중예술 양식에도 이와 같은 비하적인 호칭이 안겨진 예는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유행가`의 1930년대가 저물면서 황국신민화의 폭풍과 함께 유행가라는 용어를 대체하면서 나타난 `국민가요`라는 말을 주목해야 할 것이다.
내선일체(內鮮一體)와 대동아공영(大東亞共榮)을 소리 높여 외친, 파시즘의 피비린내가 자욱한 이 용어야말로 현재의 대중`가요`의 가장 직접적인 출발지점이다. 각종 교육기관과 언론매체에 의해 저인망식으로 강요된 이 문화용어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한명도 없었으며 위로부터 제조된 대중문화의 유력한 한 형태가 통치의 주요 수단임을 단적으로 증명했다. 그리고 이 사실은 해방 후까지 단절되지 않고 계승된다. 오랫동안 우리 대중음악문화의 주류를 담당해 왔던 트로트음악을 `전통가요`라는 이름으로 환골탈태 시킨 제6공화국의 문화정책은 그러한 계승의 단적인 예이다. 이와 같은 역사적인 측면 이외에도 언어의 보편성이라는 측면에서도 이 용어는 타당하지 않다. 1990년대에 이르러 가사가 없는 대중음악, 즉 연주 음악이 부상하고 있으며 역시 국적불명의 명칭인 `오부리`(아마도 선율반주부를 뜻하는 오블리가토obligato의 일본어식 약어라고 보이는데)라는 이름으로 천대받았던 연주가들은 이제 당당히 음악적인 자기주장을 하기에 이르렀다. 이들을 `가수`의 범주에 묶을 수 없듯이 이들의 연주곡들을 `가요`라는 이름으로 엮을 수 없다.
가요 혹은 대중가요는 이제 대중음악(popular music)이라는 용어에게 과감히 자리를 물려주어야 할 때가 되었다. 그리고 집중적인 조명을 받는 `가수`, 즉 보컬리스트 중심으로 사고하는 편협한 관점을 연주자, 작사자, 작곡자, 편곡자 등을 모두 아우르는 대중음악가라는 범주로 이행하여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신성원 저, 대중음악의 뿌리
심재권, 한국 대중 음악 중흥을 위한 9가지 제안, 2000
이영미, 한국 대중가요사, 시공사, 1999
이영미, 한국역사연구회 엮음, 대중가요 속의 바다와 철도, 이상, 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 역사비평사, 1998
양재영, 고독한 대중, 서울 : 개마고원, 1996
정종현, 커뮤니케이션 양식으로써 대중음악과 청소년에 관한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 참여위원회,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