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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목표
1.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 체계에 종지부를 찍는 일이다
3. 탈락자가 없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4.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 개인의 독자성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확산

Ⅴ. 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시설)의 정의

Ⅵ. 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시설)의 분류

Ⅶ. 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시설)의 실제

Ⅷ. 평생교육기관(평생교육시설)의 지역평생학습관
1. 지역평생학습관 설치운영 배경
2. 지역평생학습관 시범운영 경과
1) 지정방법
2) 지정된 평생학습관의 기능 및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평생교육이란 교육이 전적으로 평생 동안의 과정이라는 원칙에 따라서 교육을 재개념화하기 위한 하나의 프로그램을 상징한다. 학습에 대한 우리의 사고방식에 대해서 아주 면밀한 조사를 위해서, 교육에 대한 새로운 철학을 위해서 행동 프로그램을 위해서(Faure, 1972; Lengrand 1975; Dave 1976; Cropley 1975) 모든 교육 기획, 정책 입안, 실천 등을 위한 “마스터 개념”으로서 그들의 야심은 교육이라는 단어가 결국에는 사람들 마음속의 오늘날의 세계에서 평생교육과 동의어가 될 것이라는 것이었으며 “경험을 꾸준히 재구성하거나 재구축 하는”, 평생교육을 요구한다.(Dewey, 1966:76)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재구성과 재조정의 과정”으로서 그리고 평생교육의 실용적 관심사로서 교육에 대한 Dewey의 강조는 과격주의자 입장의 주요 지성적 선조로서 주장될 수도 있을 것이다. 신중한 방향과 의식적인 순서 매기기의 개념은 경험을 재구축 하거나 재구성하는 작업을 하는데 있는 것으로서 교육의 개념화에 있어서 중대한 것들이다. 이러한 것들은 교육자들이 학습 사회의 리더들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과격주의자 입장 지지자들의 일부분에 대한 관심의 표현이다. 과격주의자 입장 지지자들은 평생교육이 학습 사회에서 제도화되어야 하며 이것은 사람들로부터 그에 대한 권리를 박탈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교육을 사회에 보다 핵심적인 것으로 만들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보여준다. 라고 주장한다.(Wain, 1993;67) 학습 사회에 대한 이러한 설명에 대한 과격주의자 개념은 이리하여 다음과 같이 언급될 수 있을 것이다.
모델이 될만한 학습사회는 없으며,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취할 수 있는 각기 다른 형태들이 있듯이 학습사회가 취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들이 있다. 우리가 학습사회를 다른 것과 구분하는 것은 정확히 그것의 특수한 사회 문화적, 정치적 맥락 내에서 그것이 제도화하는 프로그램의 종류인 것이다. 이 운동의 학습사회에 대한 정치적인 특징은 Dewey의 의미로는 민주적 공유되고, 다원적, 참여적 “삶의 형태”인 것이다.
이것은 학
참고문헌
김남선 저,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펴냄, 2001
김기홍 외, 평생교육기관 운영 실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이상기·장택현·조재준, 평생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3
전라남도교육연구원, 평생교육 운영자료, 광주 : 영문화사, 1997
한국평생교육기구,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이화문화,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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