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유료방송의 특성,동향, 유료방송의 가입절차,서비스, 유료방송의 서비스영화, 유료방송의 요금규제,서비스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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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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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유료방송의 특성
Ⅲ. 유료방송의 동향
Ⅳ. 유료방송의 가입절차
1. 초기 가입 절차
2. 가입 취소 절차
3. 토큰 유료 서비스의 신청 절차
4. 그룹 내용 확인 절차
5. 토큰 내용 확인 절차
6. PPV 내역의 업로드 절차
Ⅴ. 유료방송의 서비스
1. 서비스 종류
2. 과금 처리 및 종류
1) 무료 방송(free)
2) 유료 방송
3. 보안
4. 무궁화 위성의 유료 방송 서비스
Ⅵ. 유료방송의 서비스영화
Ⅶ. 유료방송의 요금규제
1. 디지털 시대 시청자 복지 증진 및 사업자들의 공적 책임 강화
2. 유료방송 시장의 합리적 경쟁 및 공정거래질서 유지
3. PP산업의 동반 활성화 방향 추진
4. 디지털방송 서비스 조기 도입 및 활성화
Ⅷ. 유료방송의 서비스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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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오늘날 범세계적으로 방송환경은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해 볼 수 있는데 그 첫째는 방송의 국제화이며 둘째로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진행되고 있는 방송의 구조변화, 셋째, 거대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매체소유의 집중화와 다각화, 넷째, 방송의 국제화에 따른 제작과 재원조달의 국제화,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의 세계적 배급과 유통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방송환경 변화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탈규제화와 개방화로 요약할 수 있다. 제도적인 차원에서 방송의 규제 근거는 전통적으로 방송이 갖는 공익성과 공공성으로부터 나온다. 즉 전파자원은 유한하고 그 소유자는 국민이라는 점에서, 국민의 주권을 보장하는 헌법적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그러나 전파희소성의 논리가 방송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그 근거를 잃어가면서 공익추구의 국가규제는 탈규제를 통한 자유시장 경제구조로 전환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나라마다 방송 구조변화의 모습은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대체로 완전한 민영화보다는 개방화와 상업화의 확대를 통해 정부의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고 볼 수 있다.
한편 각국의 방송사들은 방송사 내외의 구조적인 변화 속에서 더 이상 안정적으로 그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을 상실해가고 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현상 가운데 하나이다. 오늘날 방송사의 주요 재원으로는 수신료의 수입과 광고수입을 들 수 있는데, 탈 규제화로 인한 경쟁의 심화는 점차 광고에의 의존비율을 높여가고 있으며, 그밖에 케이블TV 등과 같은 유료방식의 방송형태가 등장하면서 앞으로는 수용자의 직접 지불방식에 의한 방송운영이 보다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 역시 방송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민영방송의 개국으로 10년 만에 공민영체제가 부활되었고 종합유선방송의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아울러 직접위성방송도 실시한다. 또한 지역별로 민간방송도 허용될 전망이다. 게다가 외국위성방송의 수신 가구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현재 국내에서 수신할 수 있는 외국의 위성방송은 일본 NHK의 BS1과 BS2, 홍콩 스타 TV의 5개 채널을 포함하여 모두 7개가 있는데, 기존 국내 지상파 방송이 미군방송을 포함하여 6개- KBS1, KBS2,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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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호영 외(2008), IPTV의 등장으로 인한 유료방송시장의 변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김승수(2002), 방송수신료의 이론적 검토와 개선 방안,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3호
박용상(1988), 방송법제론, 교보문고
이상회(1982), 방송론, 법문사
이명곤(1999), 적정 수신료 수준의 분석, 방송연구, 여름호
한진만(1990), 텔리비전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화 분석, 방송연구, 여름호, 방송위원회
허영(1996), 한국헌법론,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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