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중요성,실태,현황,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문제점,정책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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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적자원개발(HRD)의 개념

Ⅲ. 인적자원개발(HRD)의 특성

Ⅳ.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중요성

Ⅴ.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실태

Ⅵ.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현황

Ⅶ.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문제점

Ⅷ. 여성인적자원개발(여성HRD)의 정책 방안
1. 여학생 진로교육의 강화
2. 지식기반산업 분야의 여성 인적자원 개발 기회의 확대
3. 고학력 여성 취업능력 제고
4. 여성 취업 확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
5. 여성의 평생학습기회 제고
6. 여성 평생학습체계 구축을 위한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7. 여성의 세계화, 정보화 프로그램의 확충
8. 산업, 노동정책과 여성정책의 연계강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은 훌륭한 여성인력을 가지고 있다. 고등학교까지는 모든 여성들도 남성과 전혀 차별이 없이 교육을 받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경우는 여성의 대학진학은 남성의 61%밖에 되지 않는다. 특히 과학과 기술을 전공하는 여학생의 수는 과학과 기술을 전공하는 전체 학생 중에 17%에 지나지 않는다. 이에 비하여 대학을 진학하는 선진국의 여성 비율을 보면 남성보다 많거나 혹은 거의 비슷한 것이 대부분이다. 즉 미국의 경우로는 121%, 영국은 103%, 캐나다는 112%, 핀란드는 106%, 스웨덴은 124% 등으로 여성과 남성간의 차이를 거의 볼 수 없거나 또는 여성의 대학진학률이 남성보다 높은 것이 보통이다. 이것은 일부 아시아 국가에서도 그대로 나타나고 있다(싱가폴은 81%, 말레이시아는 91%, 태국은 111%, 필리핀은 133%). 이렇게 보면 한국 여성의 대학 진학률은 1980년대 중반 이래로 매우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지만(1985년을 100으로 기준으로 할 때 217로 두 배 이상 증가하였다.) 아직도 남성에 비해 현저하게 대학수준의 고등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뒤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대학 졸업 이후에 취업에서 성적인 차별을 극심히 받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사회구조적인 차별 때문에 그 재능을 개발하여 쓸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여성 한사람 한사람에게 큰 손실일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인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것은 빨리 시정되지 않으면 안 된다.
참고문헌
김진애 :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 생각의 나무, 2004
김미숙·최지희 : 지식기반사회의 여성 직업교육훈련 발전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고혜원 외 : 여성인적자원개발 혁신방안 연구, 여성부, 2004
송영수 :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기업 내 HRD(인적자원개발)의 방향과 전략, 기업교육연구 2(1), 2000
여성부 : 여성부 연구보고서 - 여성인적자원 개발 및 활용제고를 위한 추진전략, 2001
한주희·장후석 : 여성인력 이렇게 활성화하라, 현대경제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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