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SF 작품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VS 블레이드 러너-인간과 기계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 왜 SF인가?

본론
1. 배경. 세계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블레이드 러너>
2. 주요 등장인물
- 데커드 vs 데커드
- 이지도어 vs 로이
- 레이첼 vs 레이첼
3. 간략한 줄거리. 사건진행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블레이드 러너>
4. 서술적 특징. 영화적 기법, 이미지의 활용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블레이드 러너>
5. 종합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블레이드 러너>
6. 종교적. 철학적 함의
(1) 기독교적 함의
(2) 원본과 복제의 문제
(3) 실존의 인간
(4) 우리는 무엇을 아는가
(5) 정신과 육체의 문제
7. 그리고 그 밖의 것들

마무리

본문내용

<블레이드 러너>
로이는 4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 우주공간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지구에 잠입한다. 안구 제조업자 츄를 통해 세바스찬을 알게 되고, 세바스찬을 통해 레프리컨트 제작자 타이렐을 찾아가지만, 자신의 4년의 수명은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기술의 한계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고 좌절한다. 그리고 자신의 창조자인 타이렐을 죽인다.
영화에서 데커드가 변화하는 과정은 레이첼과 사랑에 빠지는 일과 로이에게 쫓기던 장면을 통해 보여진다. 그 중, 로이가 데커드의 목숨을 구하고 순순히 자신의 죽음을 받아 들이는 모습이 좀 더 극적인 전환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영화에서의 데커드의 존재이다. 데커드가 레프리컨트인지 아닌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데, 리들리 스콧 감독은 데커드가 레프리컨트라는 암시를 영화 곳곳에 배치해 놓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소설은 이지도어와 데커드, 두 명의 인간의 이야기인데 반해서 영화는 데커드와 로이, 두 인조인간의 이야기로 완전히 바뀌게 된다.


4. 종합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을 꿈꾸는가>
소설의 안드로이드는 영화보다 좀 더 애매모호한 존재이다. 그들은 현상금 사냥꾼에게 발각될까 무서워하고, 동료들을 만나면 반가워하며, 심지어 취미활동도 가지고 있지만, 거리낌없이 거미다리를 잘라내는 장면에서 보여지듯이 타자의 고통에 무감각하며 잔인하다.
소설 속의 인간들의 모습도 인간적으로 느껴지지는 않는다. 펜필드라는 기계를 통해 기분을 조절하고, 감정이입기를 통해서만 감정이입을 하는 인간의 모습은 중요한 철학적인 문제를 환기시킨다.( 뒤의 내용에서 좀 더 자세히.) 데커드와 인간인 레쉬와 함께 루바 루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김형석 [리들리 스콧 <블레이드 러너> 가장 위대하고 역설적인] 스크린 2008년 2호
박옥경 [과학기술 시대의 디스토피아 비전:블레이드러너와 안드로이드는 전기양 꿈을 꿀까
영어영문학21 제18권 2호.
진중권 [진중권의 이매진] 씨네21 NO.614
진중권 [미학오디세이3]
마크 롤랜즈 [SF철학]
조용현 [보이는 세계는 진짜일까?]
이왕주 [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
  •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Ⅰ. 대중(大衆)1. 정의와 의미2. 한국 사회에서의 대중의 개념Ⅱ. 대중소설의 개념과 특징1. 대중소설의 개념2. 대중소설의 발생배경3. 대중소설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4. 대중소설의 특징Ⅲ. 대중소설의 갈래1. 애정소설2. 무협소설3. 추리소설4. 역사소설5. 판타지소설6. 과학소설Ⅳ. SF의 이해1. SF와 Fantasy2. 서구 SF의 역사Ⅴ. 한국 과학소설의 발전 부진 원인1. 사회적측면2. 문학적측면Ⅵ. 한국 과학소설의 미래1. 대중

  • [사이버펑크]포스트모더니즘과 사이버펑크
  • SF 하드 SF란 과학적 논리의 정합성에 주안점을 둔 SF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에서는 자연과학hard science의 탐구 대상, 이를테면 천체라든지 자연 현상을 직접적인 소재로 삼은 작품을 가리킨다.의 방법론을 충실히 반영한 것이었다. 해커인 주인공을 포함한 등장인물들의 피카레스크적 행동 양식은 컴퓨터 시대의 부산물인 반사회적 기술인의 표상이며, 하이테크 일본의 암울한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진 기술적 세계관은 외삽법을 통해 미래에 투영된 현대

  • [성과 문학] 시뮬라크르 시대의 성과 소통
  • 블레이드 러너>로 유명한 SF 작가 필립 K. 딕(Philip K. Dick)의 원작 을 바탕으로, 화성과 지구를 무대로 기억 이식을 둘러싼 초액션 SF 영화. 이것은 가짜 여행의 추억을 돈 받고 주입시켜주는 회사의 이야기일 뿐이었지만, 영화화 판권이 팔린 후 수많은 각색자와 감독의 손을 거치면서 수년간 갈고 다듬어져, 오늘의 모양을 갖추게 되었다. 딕은 블레이드 러너의 원작 소설 안드로이드는 전기 양의

  • [환경공학] 리포트 자료
  • 양이 많은가 적은가를 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질 성분의 존재량이라 하는 것은 자연과학적 현상이더라도, 오탁의 유무는 사회과학적인 판단에 의해서 정해지는 것이 됩니다. 현재의 환경기준을 토대로 수환경의 관리에서 오탁물질 혹은 그 지표로 생각되고 있는 것의 대표는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등의 산소소비량을 표현하는 지표, SS처럼 현탁성분을 표시한 지표, pH등의 물의 일반적인 상태를 표시하는 지표 등입니다. 더우기, 앞서 기술한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인간상5)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바라본 포스트모던적 인간관계 6)연대의 가능성3.마치며1)다음세계의 가능성2)연대의 기초와 방법을 제시할 연대의 고리-철학#428 김선희 (ksh3697 )-2 02/19 04:46 73 line-영화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접근-인식론으로서의 철학은 그 안에 지식과 삶의 문화가 담길수 있는 부동의 구조에 대한 탐구이다. -로티-1)문화로의 접근인간은 오랜 세월 동안 생존하기 위해 갖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