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책론] NHS와 국민건강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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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제 1장 NHS(National Health Service)
제 1절 역사적 배경
제 2절 문제의 정도 및 원인, 급여대상
제 3절 급여형태
제 4절 전달체계
제 5절 재정조달방법
제 6절 평가

제 2장 국민건강보험
제 1절 역사적 배경
제 2절 문제의정도 및 원인, 급여대상
제 3절 급여형태
제 4절 전달체계
제 5절 재정조달방법
제 6절 평가
제 7절 제언

제 3장 NHS와 국민건강보험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5) NHS 상설 진료소(NHS Walk-in Centre)
상설 진료소는 예약 없이 간단한 상처나 가벼운 질병에 대해 빠르고 간편하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곳으로 대부분 응급센터나 번화가, 기차역 등 접근하기 쉬운 지역에 설치되어 주 7일 이른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운영한다. 잉글랜드 지역 내에 66개소의 상설 진료소가 있으며 숙련 간호사에 의한 의료 검사, 기침, 감기, 감염과 같은 간단한 질병과 베인 상처, 염좌, 접질림 등 간단한 상처에 대한 치료, 건강관리에 관한 조언, 병원 및 보건소 근무시간외 의료서비스나 치과 서비스에 대한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6) NHS Direct
1년 365일 24시간 간호사에 의해서 운영되고 비밀이 보장되는 의료 상담 전화 서비스로 보건소 이외에 의료적인 도움을 가장 가깝고 쉽게 받을 수 있는 첫 번째 지점이다. NHS Direct는 전화로 본인이나 가족이 아플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상담, 기침이나 화상 등 특정한 상황에 대한 대처 요령 안내, 보건소, 치과의원, 약국 등 근무시간 내외 이용 가능한 지역 의료정보 제공,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민간 기관 및 단체 정보 안내, 본인이나 가족이 이상을 느끼거나 아픈 경우 의사에게 갈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조언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NHS Direct 전화는 표준 유선 전화 요금으로 분당 4펜스 (약 70원), 휴대전화나 다른 전화회사의 경우 다양하지만 최저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며, NHS Direct와 NHS Direct Online을 통해 각각 한 달 평균 50만 건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2. 2차 건강보호
일반적으로 NHS 병원을 통해서 서비스가 제공되며 우리나라 2차 진료기관에 해당한다. 비응급 치료(elective care)와 응급 치료(emergency care)로 분류된다.
1) 비응급 치료: 일반적으로 보건소와 같은 기초 건강보호 기관으로부터 의뢰된 의료서비스로서 계획되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안영진(1988), 영국 의료보장 제도에 대한 고찰 (NHS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사 회사업학과
 Thornes, S(2000), Social Policy&Welfare, UK:Stanley Thornes.
 국민건강보험공단(2010), 2010 사업장 업무편람 업무처리요령 및 제신고서식, 국민건강보 험공단
 건강보험관리공단 연구센터(2006), 7월 월간보고서, 건강보험관리공단 연구센터
 양재모, 유승흠, 1994, 국민의료총론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2010.6.30 자료
 데일리 메디 “한국 의료보험은 '1등' 전달체계는 '꼴등'” 최종학기자 2010-07-16 06:25
 오마이뉴스 “가난해도 괜찮아 (생략···) 영국 무상의료제도” 전용호 기자 2010.06.03
참고 사이트
 cafe.naver.com/social86
 http://idea.borongs.net/1180560522
 http://cafe.daum.net/theatering/WW4A/29
 http://blog.daum.net/guyby0606/13256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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