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실내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청각을 통한 소리의 개념

1. 청각의 개요

2. 청력범위와음원

3. 소리의 구성요소

4. 배음현상에 대해서

5. 반사현상

♪ 실내 음향과 공연장에 대하여

1. 개요

2. 좋은 실내 음장의 조건

3. 공간 음향 효과

4. 잔향감

5. 잔향시간

6. 음량감

7. 확산감

8. 명료도

9. 따뜻함 (warmth)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11. 앙상블 (ensemble)

12. 소리 그늘 (shadow)

13. 주변 소음 (background noise)

14. 다양한 홀에 대한 평가

1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0. 균형과 조화 (balance and blend)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때 모든 악기군의 음향이나 음색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무대 부근의 구조에 따라 크게 좌우될 수 있다.

11. 앙상블 (ensemble)

이것은 오케스트라 단원들이 서로 다른 악기군의 소리를 잘 듣게 하여 음악 연주에서 좋은 앙상블을 이루게 하는 요소로서, 역시 무대 부근의 측벽과 전청에서 반사음을 제공하여 서로 잘 들리게 해야 한다. 콘서트홀은 청중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보다 성공적인 공연을 위하여 연주자들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한다.

12. 소리 그늘 (shadow)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직접음 이외에도 가급적 모든 방향에서 무수한 반사음을 제공해야 좋은 홀이 된다. 그러나 많은 경우 발코니 밑의 좌석에서는 눈으로 본 직접적인 시야는 가리지 않게 되나 천정의 많은 부분으로부터 오는 반사음들이 차단되어 소리가 좋지 않아진다. 따라서 발코니의 설계는 그 밑의 부분이 너무 깊게 들어가지 않고, 또 발코니가 입을 딸 벌리고 있는 모습으로 되어 있을수록 좋다.(그림참조)

참고문헌
[참고 문헌]

박관우․안정모역 (Donald E. Hall 저). 『음악을 위한 음향학』. 서울: 삼호출판사, 1990.
이재국․홍석주. 『건축계획』. 서울:탐구원, 1996.
송종석․유희준․윤도근․이광노․이정덕. 『건축계획』. 서울:문운당, 1995.
장대덕. 『음악학 강의』. 서울:신아사, 2000.
『예술의 전당 1982-1993』. 서울:예술의 전당, 1994.
『문화시설: 공연․전시시설』. 서울:건축세계사, 2000.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문화공간』. 서울:한국문화예술진흥원, 1987.
성도현. “홀도 하나의 악기다 도쿄 오페라 시티”. 『sound art』. 2003년 8~9월.
김호균. “클래식 음악 연주를 위한 무대”. 『The PIANO』. 2002년 7월.
실내 건축음향에서 직접음과 반사음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전병주/연세대 공학대학원2005
음악 연습실의 음향 계획에 관한 연구 :서양 음악 및 전통 음악 연습실을 중심으로 / 이영미 전북대 대학원 2004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과 가정] 장애인가족과 장애아동
  • 개념을 발달시켜 나간다. 이러한 자기 존재감과 세상에 대한 개념형성은 장애아가 자라나서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데 아주 중요한 밑거름이 된다. 만약, 장애아동이 가족 식구들로부터 거부되고 소외되어서 가족 상호들 간의 관계 속에서 배우게 되는 자기존재감과 안전감, 그리고 세상에 대한 자기 개념을 갖게 될 수 없다면 결국 지적, 신체적인 발달과 모든 학습 면에서 다른 또래 아이들과 어울리거나 놀지 못하고 나아가서는 학교생활을 제대로 할

  • [정보사회론] 비릴리오의 디지털화와 영상문화에 대한 비판
  • 소리보다는 기술의 발달 측면에서만 바라보며, 찬양하는 모습을 주로 보이고 있다.많은 이들은 비릴리오가 앞에서처럼 기술의 문제점만을 제기하고, 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내리지 않는다는 점을 근거로 비릴리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다. 실제로, 비릴리오는 기술에 대한 극심한 공포를 보이면서도,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은 뚜렷이 제시하지 않고 있다. 비릴리오가 기술 공포증 환자라는 말 역시 이런 견해에서 나왔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문화복지
  • 공연장은 장애인(35%)이나 외국인근로자(33%)가 상대적으로 높은 활용율을 보이며 전시장이나 도서관은 전 계층에 있어 잘 이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 체육, 관광 시설 이용율문화시설 이용에 대하여 사회적 취약계층 대부분은 보통 이상의 수준으로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근로자가 전반적으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저소득층이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표시하였다. 시설별로는 비록

  • [호텔경영학] 카지노 경영 마케팅 및 활성화 방안
  • 음향시설 등을 갖추며 인기 배우나 댄서, 가수, 마술사 등의 공연을 제공하며 매년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다.가족들이 함께 할 수 있는 많은 놀거리 들이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예전에 라스베가스는 도박의 도시로 어두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80년대 중반 에서 90년대 중반에 애틀랜틱시티에 새로운 카지노가 들어서면서 불황을 맞은 것을 타개하기 위해서 가족레져타운으로 변신을 꾀하여 성공하게 되었다. 라스베가스에는 카지노와

  • [경영학] 현대백화점의 혁신 서비스 사례
  • 통한 새롭고 비 서커스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이 요소들은 기존의 서커스업계에서 가지지 못했던 완전히 새로운 창출이며 대체 엔터테인먼트산업인 연극에서 차용한 것이다. 전략캔버스는 이러한 방법으로 산업참가자들 간의 경쟁을 초래하는 기존의 요소는 물론, 비경쟁의 새로운 시장창출(블루오션)로 이끌어 업계의 전략캠퍼스를 바꿀 새로운 요소들을 명확하게 묘사하여 준다.3-14 표현전달의 가치혁신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서커스 공연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