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예방운동]흡연예방운동 배경,방침, 흡연예방운동 추진계획,추진위원회, 흡연예방운동 문제점,사례, 흡연예방운동 성과,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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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흡연예방운동의 배경

Ⅲ. 흡연예방운동의 방침

Ⅳ. 흡연예방운동의 추진계획
1. 흡연 예방교육 실시
2. 학교 내 금연교실 설치
1) 교내 금연 예방 교실
2) 교내 금연 교실 운영
3. 흡연 학생에 대한 학교 지도 규정
1) 흡연 1회 적발 시
2) 흡연 2회 적발 시
3) 흡연 3회 적발 시
4) 흡연 4회 이상 적발 시
4. 지역 사회의 금연학교, 금연교실과 연계지도
5. 교육청 홈페이지의 금연운동 코너 활용
6. 교외 행사 및 체험학습 시 사전 금연교육 실시
7. 교직원 금연 운동 실시
8. 관련 근거 및 법령
9. 금연운동 추진팀 구성․운영
1) 팀장
2) 주무부서
3) 팀 구성

Ⅴ. 흡연예방운동의 추진위원회
1. 교사 흡연예방 추진위원회 구성
2. 학생 흡연 예방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
3. 흡연예방 캠페인 및 계도활동

Ⅵ. 흡연예방운동의 문제점

Ⅶ. 흡연예방운동의 사례
1. 가치 차원의 성공사례
1) 자아인식을 통한 성공사례
2) 학교장의 의지에 따른 성공사례
2. 제도적 차원의 성공사례
1) 금연학교지정을 통한 성공사례
2) 금연교실을 통한 성공사례
3) 협력기관을 통한 성공사례
3. 상담ㆍ활동 차원의 성공사례
1) 상담지도를 통한 성공사례
2)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성공사례
4. 방법론적 차원의 성공사례
1)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성공사례
2) 독창적 방안을 통한 성공사례

Ⅷ. 흡연예방운동의 성과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 백서에 의하면 “ 학생흡연이 점점 연소화 되고 여학생까지 확산되고 있는 실정을 감안, 학생흡연 예방지도를 생활지도의 중점과제로 선정 집중적으로 지도하였다. 흡연으로 인한 피해와 해독을 각종 시청 자료를 활용하여 지도하고 상습학생에 대해서는 학부모와 협조하여 전문의사의 도움을 받는 등 지속적으로 지도하였다. 순회보건교실 금연교실 등의 운영을 권장하며 교사들도 학생들 앞에서의 흡연을 삼가 토록 하였다.” 로 기록되어있다. 그러나 현장교사들의 입장이 되어서 보면 학생은 금연해야 한다는 원칙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은 교칙 하나뿐이고 금연교육을 강구할 수 있는 도구도 제도도 기술도 심지어 교내외적 금연 분위기도 조차도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더구나 교사 자신이 금연 지도의 진정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점이 더욱 금연 지도의 장애가 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현장에서의 효과 있는 금연 지도는 존재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이러한 형편은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금연 지도를 위한 아무런 수단도 갖지 못한 상태로 앞으로도 계속 방황해야 함을 예고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장의 교사가 이러한 막연한 상태의 금연지도를 벗어나 효율적인 금연지도를 위해서 과거의 금연 지도 실태를 분석한 후 새로운 금연 지도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금연 지도의 방향이 현장의 교사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일순, 흡연과 건강, 한국 금연운동 협의회, 1988
대전문정중학교, 흡연예방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건전한 생활 태도 함양, 2002
이윤재, 청소년 금연 교육과 그 운동 방향, 대구서부공업고등학교, 1998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 흡연예방운동 지도교사 연수 교재, 서울, 2001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중·고교생 흡연실태조사,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자료집, 1995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흡연과 건강,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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