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의 의미와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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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성평등이란 무엇인가?
1. 철학적 의미
2. 여성학적 의미

Ⅱ. 우리나라 양성평등의 역사
1. 원시시대
2. 씩씩한 고구려 남자들이 처가살이를 했다?
3. 자유스러웠던 고려 시대 여성
4. 조선시대
5. 일제 식민지 시대
6. 현 대

III. 양성평등을 위해 노력하는 단체들
1. 여성 차별 철폐 협약
2. 국가의 의무

IV. 양성평등에 대한 생각
1. 성과 양성평등의 개념
2. 우리나라 성문화의 문제점
3. 유아기 양성평등의식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 조사결과
4. 유아기 양성평등 교육의 기본 방향
5. 유아의 성의식 발달
6. 유아의 성역할 발달단계
7. 성역할 학습이론
8. 유아기 양성평등의식교육의 목표 및 내용
9. 올바른 유아기의 성교육
10. 양성평등 교육과 교사의 역할
11. 유아기 양성평등교육의 방법
12. 양성평등 교육의 실제

본문내용
Ⅰ. 양성평등이란 무엇인가?
1. 철학적 의미
1) 전제 : ‘남녀가 인간으로서 평등하다’고 말할 때, 남녀간에 어떤 의미의 차이도 없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남녀간에는 능력, 기질, 성격 등에 있어서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엄연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남녀평등은 남녀가 지닌 비본질적 특성에 있어서는 서로 다를 수 있지만,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본질적인 측면에서는 남녀가 평등하다는 것을 뜻한다.
2) 개념적 진술 : “같은 것은 같게(동일성), 다른 것은 다르게(적합성)”
3) 단점 : 추상적-철학적 논쟁, 양성평등 이념의 실현을 위한 실천적인 지침이 되지 못함
2. 여성학적 의미
1) 여성주의 또는 여성해방운동과 여성학에서의 논의
2) 남녀를 동등하게 대우하는 것(동일성 강조)
3)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종식하는 것(지배타파의 관점)
4) 여성은 남성과 동일하게 대우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남성중심의 사회 변혁을 위해 남성과 다른 특별대우를 한시적으로 받아야 함(이중권리)

Ⅱ. 우리나라 양성평등의 역사
1. 원시시대
우리 나라에서도 여성이 제사를 주관했으며, 무속 신앙에 나오는 산신, 풍신, 용신, 태양신도 여자였다. 또 산신 할머니, 청실홍실 할머니 등의 이야기는 여성이 원시 시대에 씨족 내의 대소사에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게 해 준다.
2. 씩씩한 고구려 남자들이 처가살이를 했다?
국사 교과서 여러 나라의 성장 고구려 편을 보면 "고구려에는 데릴사위의 풍속이 있었다."라는 말이 나온다. <후한서> 동이열전에 보면 "고구려의 혼인 풍습은 신랑이 신부의 집에 가서 살다가, 자식을 낳아 장성한 후에야 신랑의 집으로 돌아온다."는 기록이 있으며, <삼국지> 위지동이전에는 "고구려의 혼인 풍습은 혼인하기 전에 말로써 미리 신랑 신부를 정하면, 여자의 집에서는 몸채(대옥:大屋) 뒤편에 작은 별채(소옥:小屋)을 짓는데, 이를 사위집(서옥:壻屋)이라고 부른다. 날이 저물 무렵에 신랑이 신부의 집 문밖에 도착해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절하면서 신부와 함께 잘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한다. 이렇게 두 세 번을 거듭 요청하면 신부의 부모는 그때서야 사위집에 가서 자도록 허락하고, 신랑이 가져온 돈과 폐백은 사위집 곁에 쌓아둔다. 그 후 아들을 낳아서 장성하면 남편은 아내를 데리고 본집으로 돌아온다."고 되어 있다. 두 기록에서 분명히 알 수 있는 것은 혼인 초기에는 신랑이 신부집에서 살다가 아이를 낳고, 그 아이가 장성하면 자기 본가로 아내와 자식을 데리고 되돌아오고 있다. 혼인 초에는 분명 신랑이 처가살이를 하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겉보리 서 말이 모자라, 다시 말해 경제적으로 독립할 처지가 못되어서 처가살이하는 모습은 아니다. 반대로 돈과 폐백을 신부집에 줄 수 있는 경제력이 있는 신랑이다. 즉 고구려는 돈과 폐백 등의 경제력을 갖고 있어야 장가도 갈 수 있는 것이다. 신랑이 신부집에 갈 때 돈과 폐백을 가지고 가는 것, 그리고 아이를 낳고 장성할 때(아이가 어느 정도 장성하려면 최소 10년 이상은 걸렸을 것이다)까지 처가살이하는 것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신랑이 신부의 부모에게 바치는 돈과 폐백은 신부 몸값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신부 몸값은 신랑이 신부의 집에서 아이가 클 때까지 일을 해 주는 것입니다. 즉 몸으로 때우는 것입니다. 농사도 짓고, 가축도 기르고, 땔감도 구해오고, 사냥도 하면서 노동력으로 신부의 몸값을 대신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고구려의 이 제도는 신부를 돈으로 사는 매매혼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아가 남녀 차별이 배경이 되어 여성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여 생겨난 고구려의 혼인 풍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고구려는 데릴사위 풍습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오로지 상당 기간 신랑이 신부집에서 살았다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생겨난 엉뚱한 결과일지 모른다.
그런데 신랑이 결혼한 후 일정기간 신부집에 머무는 이 풍습은 고구려에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7장에서 이미 보았듯이 고려시대에도 있었고, 조선시대 초기까지도 계속되었던 우리의 전통적인 혼인 풍습인 것입니다. 이것을 좀 어려운 말로 서류부가혼속(壻留婦家婚俗-사위가 부인 집에 머무르는 결혼 풍속)이라고 한다. 이 풍속은 얼마나 뿌리가 깊었는지 16세기 이후 유교 성리학 골수분자들인 사림파가 집권한 후, 이것을 바꾸어 보려고 노력했었지만 그들의 뜻을 쉽게 관철시키지는 못했다. 최근까지도 첫 아이는 처가에서 낳는 풍습이 유지된 것도 이것과 무관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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