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습능력] 학습이론과 노인의 학습능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세심하게 조사하여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자세히 요약, 설명하였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좋은 자료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학습이론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사회학습이론
4. 인본주의
5. 비판이론

Ⅱ. 노인의 학습능력

1. 노화와 학습능력의 상관성
2. 노인의 지능과 학습
3. 노인의 인지발달과 지혜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학습이론

학습은 다양한 개인적 변화를 포함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학습은 언제, 어디서나 이루어지고 환경 변화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는 개인의 변화과정을 의미한다. 즉, 학습은 외국어 단어의 학습처럼 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배우자를 잃은 극심한 슬픔에서 자신과 같은 처지에 놓인 다른 사람들을 돕는 멘토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스스로 놀라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관점에서 학습이론을 간단히 요약한다.


1) 행동주의

손다이크(Thomd泣e)와 스키너(Skinner)가 대표적인 학자들로서 학습이란 단지 행동의 변화일 뿐이라고 보고 내적인 심리 변화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을 원하는 반응, 학습 혹은 행동변화는 외부자극에 의해서 생긴다고 설명한다. 새로운 행동은 기분 좋은 결과와 결합되면 새로운 행동유형이 되고, 긍정적인 상황에서 계속 연습하면 학습된 행동은 더욱 강화된다. 만일 특정한 행동이 보상을 받고 강화되면 그 행동은 반복되고 그렇지 않은 것은 소멸된다.
이러한 행동수정 방법이 너무 조작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건강과 관련된 라이프스타일 프로그램에서 사용되어 유용성이 확인되었다.
과제는 행동변화를 원하는 각 개인에게 적합한 보상이 무엇이고, 어떻게 하면 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내학대(정의, 현황, 원인, 이론, 심리사회적접근, 문제점, 개선방안) 보고서
  • 이론적으로 보면 정신분석적 접근, 사회학습이론, 가족체계 이론적 접근, 여권 주의적으로 접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론을 보면 각 문 제와 해결에 대해서 상이하게 구조화하고 있는데 학대받는 아내에 대한 적절 한 사회 복지실천의 모색할 수 있다.또한 2007년 여성부에서 내 놓은 아내학대에 관련한 대책에서 알 수 있듯이 점차 가정 내 아내학대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다. 하 지만 여전히 그 서비스의 문제와 개선의 여지는

  • [사회복지] 과제중심모델과 위기개입모델0k
  • 이론적 배경사회복지실천의 역사는 위기개입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실천은 지속적으로 구조적 빈곤, 질병 등의 사회문제의 해결과 관련이 있으며, 개인이 실업, 질병 등으로 생존의 위협을 느낄 때 사회적 서비스를 통하여 이를 중재하고, 심리적 도움을 주어 왔기 때문이다. 위기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는 위기이론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이를 심리학적 관점, 정신의학적 관점, 생태학적 관점, 스트레스이론으로 살펴볼

  • [사회문제] 성적소수자(Sexual Minority)그들이 아닌 공존의 대상으로
  • 이론)①학습이론: 이성과의 불만족스러운 경험이나 동성과의 만족스러운 경험이 어떠한 결정적 시기에 강화되어 동성애가 된다. 따라서 동성애를 잘못된 학습의 결과로서 설명한다. 또한 동성애는 올바른 학습을 통해 이성애로 수정가능하다고 본다. ②생물학적 이론: 동성애가 유전, 호르몬, 신경구조 등의 영향으로 형성된다. 따라서 동성애자는 그렇게 태어난 것이며 이를 바꿀 수 없다고 보는 이론이다.③정신분석 이론: 3세~5세 성주체성이 결정

  • [과제중심모델]과제중심(클라이언트중심)모델의 정의와 특성, 과제중심 모델의 개입과정에 따른 단계별 특징 요약 -과제중심모델에 관한 모든 것-
  • 노인 문제 등 사회복지의 다양한 실천 현장에서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용되어 왔으며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 네덜란드 등에서 실시한 경험적 연구들을 통해서 이 모델의 효과성과 효율성이 인정되고 있다.하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과제중심 모델이 현장에서 많이 적용되지 않고 있으며, 과제중심 모델을 체계적으로 사례에 적용하고 분석한 연구들이 거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서는 과제중심 모델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과 특징 및 적용절차들을

  • 평생교육 방법론 - 성과, 감동, 지혜 함께 만들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