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빈곤아동을 위한 아동복지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헤드스타트(head start)
1. 헤드스타트 사업소개
2. 헤드스타트의 특징
3. 헤드스타트의 목적
4.. 헤드스타트의 결과 및 목적
Ⅱ. 드림스타트(dream start)
1. 드림스타트 사업소개
2. 드림스타트 추진체계
3. 드림스타트 주요업무, 연계
4. 드림스타트 사업의 최근 성공사례
5.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Ⅲ. 위스타트(we start)
1, 위스타트 사업소개
2. 시범마을의 프로그램 현황
3.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Ⅳ. 외국의 사례
1. 영구의 SURE START
2. 캐나다의 FAIR START
3. 호주의 BEST START
4. 아동수당정책
Ⅴ. 빈곤아동 정책의 개선 방향
- 본문내용
-
2. 헤드 스타트의 특징
①나라에서 재정 지원,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 적용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초기 교육 기회의 균등'을 목표로 빈곤층과 이혼 가정의 세 살에서 다섯 살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교육 혜택이다.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정부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자녀들이 원활한 초등학교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②헤드스타트가 미국 아이들에게 끼친 영향
헤드스타트 교육을 받은 아이들과 유치원 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과의 비교 연구들을 살펴보더라도 헤드스타트 교육을 받은 아이들의 지능 지수가 더 높았으며, 유치원을 졸업한 후에도 4년 동안 높은 지능 지수가 유지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헤드스타트에 대한 재정 지원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실험적으로 도입함으로써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 범위를 넓히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③기회 균등이 반영된 교육 프로그램
헤드스타트는 결과적으로 저소득층 아이들에게 교육적 혜택을 주었고, 각종 사회적 서비스를 통합하는 역할을 했을 뿐만 아니라, 넓게는 공립 고등학교의 수준을 높이는 데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부모들까지 이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부모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미국의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은 부모가 자식을 교육시킬 능력이 없다 하더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보건복지부(2006), 아동백서
보건복지부(2006), 미래지향적 보건복지 정책방향과 역점과제.
We Start 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estart.joins.com
(경기도 성남) http://www.westart-seongnam.or.kr
(강원도 정선) http://westart-jeongseon.or.kr
(서울 강북) http://www.westart-gangbuk.or.kr
이혜숙(2006), 한국의 위스타트 -안산시 위스타트 마을 만들기를 중심으로.
허남순(2005),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에게 공정한 삶의 출발을”: We Start운동과 교육복지, 복지동향 84,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오정수(2006). 세계의 아동복지서비스. 나눔의 집
구은미(2009). 21세기 아동·청소년 복지. 학지사
도미향(2005). 아동복지론. 공동체
민주당 토론자료(2010). 아동수당토론회자료집. 5월4일 토론회
We Start 운동본부 홈페이지 http://westart.joins.com
경기개발연구원 - 사회복지의 지방분권 : 원칙과 발전방안(구인회, 강철구)
학술교육원 - 지방공공복지 서비스 전달체계의 현황과 발전방안 : 드림스타트 사업을 중심으로(주상현, 조현호)
드림스타트 웹사이트 http://www.dreamstart.kr/
아시아투데이 뉴스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407266
Clarence J. ka rier. 교학연구사. 미국 교육 사상사(1990)
이기현. 정민사. 유아교육과정(2003)
마이클W애플. 서울 출판. 미국 교육 개혁 옳은 길로 가고 있나(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