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빈곤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서론
1.주제
2.주제 선정 이유
II.본론
1.정의
1-1.빈곤이란?
1-2.아동이란?
1-3.빈곤아동이란?
2.현황
3.문제점
3-1.신체발달 문제
3-2.심리적발달 문제
3-3.사회적발달 문제
3-4.가족 문제.
4.복지서비스
4-1.정부지원
1)아동급식 지원 사업
2)디딤씨앗통장(아동발달지원계좌)
3)드림스타트
4)한부모가족지원사업
5)소년소녀가정지원서비스
4-2.민간지원
1)한국복지재단 결연사업
2)지역사회종합복지관과 지역아동센터의 빈곤아동복지사업
3)위스타트
5.복지서비스의 문제점
6.복지정책 및 복지실천방향
6-1.빈곤 대물림 방지 사업의 문제점 개선 및 실천 방향
6-2.교육급여의 현실화와 서비스전문성 확보
6-3.기본생활보장을 위한 경제적 지원 확대
6-4.신체적‧정서적 건강관리 강화
III.결론
- 본문내용
-
I. 서론
1. 주제
빈곤아동
2.주제 선정 이유
빈곤아동의 현황 자료를 보면 2007년 6,102(69%)명에서 2011년 6월 2,787(65%)명으로 빈곤아동의 수가 감소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아래에 빈곤아동의 현황 표 참고)
과거엔 빈곤아동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부족했던 반면 현재에는 지원과 관심이 대폭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다시피 빈곤아동의 비율은 소폭 감소했습니다. 해결됐다고 보기엔 너무나도 감소율 수치가 낮습니다. 결국 빈곤아동의 문제는 여전히 사회의 문제로 남아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 조는 현재 시행되고 있는 빈곤아동 정책과 지원,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시행 정책들의 미비함을 채워줄 수 있는 앞으로의 복지 실천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합니다.
II. 본론
1.정의
1-1.빈곤이란? 빈곤은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특성을 포함하는 복합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크게 경제적 빈곤을 중심으로 절대적 빈곤, 상대적 빈곤, 주관적 빈곤 및 빈곤 문화로 분류됩니다. 최근에는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을 강조하는 경향이 지배적 입니다. 여기서 절대적 빈곤(absolute poverty)이란 인간의 최저한도의 생활수준을 정 하고, 그 수준을 달성하는 데에 소요되는 금액을 산출한 후 그 수준에 미달하는 수준 으로 규정합니다. 즉, 생활지원이 절대적인 기준인 빈곤선 혹은 최저생계비에 도달하 지 못할 때의 상태이며 이는 빈곤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시도입니다.
상대적 빈곤(relative poverty)은 개인이나 가족의 자원이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의 개 인이나 가족의 평균적 자원과 비교되어 측정되는 것으로 절대적 필요라는 개념 대신 사회적 필요라는 개념을 강조하여 보다 광의의 상대적 박탈이라는 개념으로 구체화하 여 최저생계비를 추정하고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사회구성원이 누리고 있는 생활수 준에 비교해서 박탁의 상태, 또는 사회적 배제상태에 처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 참고문헌
-
•아동복지론 p.209-210
•네이버 국어사전
•네이버 백과사전
•보건복지부 아동청소년 정책(요보호 아동 현황)
•한국가족복지학 [1598-6403] 김은한 Eun Han Kim, 유서구 Seo Koo Yoo 년:2012 권:35 페이지:145 -171
•신인순, 「빈곤아동 과체중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Vol.27 No.0, 2011, p.62-92
•최윤정‧이시연,「빈곤 청소년의 심리적 문제와 비행, 보호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회, 『한국아동복지학』Vol.21, No.0, 2006, p.89-113
•박현선‧이현주‧정익중,「학업성취와 학교만족도의 종단적 상호 관계: 빈곤 및 비빈곤 집단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연구회,『사회복지연구』Vol.42, No.3, p.183-206
•김진이,「경제적 압박감이 빈곤아동의 학교생활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족 위험 변인과 부정적 부모역할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한국아동복지학회,『한국아동복지학』Vol.28, No.0, 2009, p.7-43
•나라지표
http://www.index.go.kr/egams/stts/jsp/potal/stts/PO_STTS_IdxMain.jsp?idx_cd=2707&bbs=INDX_001&clas_div=C&rootKey=1.48.0
•아동발달지원계좌 http://www.adongcda.or.kr/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Guide/policyGuide06_05_01.jsp
•정무성,「소년소녀가정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삼성 지원 대상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어린이재단(구 한국복지재단),『동광』Vol.105,No.0, 2009, p.1-69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ester612?Redirect=Log&logNo=90141299443
•허경회, 빈곤의 대물림 방지를 위한 복지정책 2012.12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ster612?Redirect=Log&logNo=9014129944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글로벌 비지니스매너와 에티켓의 사례분석으로 5개 국가들을 선정하여 대표적 사례를 조사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민간사회 조직인 자선조직화운동(COS)와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일반적인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 기술한 후, 주위에 있는 유아 1명(실제 사례 관찰, TV 프로그램 유튜브 등 영상매체에 출연하는 유아 등)을 관찰하고, 관찰한 유아의 언어발달 특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그리고 현재 유아가 보이는 언어발달단계는 어디에 해당하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언어발달과정에 기반해서 제시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