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권익운동]노인권익운동의 성격, 외국동향, 노인권익운동의 이념적 기초, 결정 변수, 노인권익운동의 방법,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노인권익운동의 성격
Ⅲ. 노인권익운동의 외국 동향
Ⅳ. 노인권익운동의 이념적 기초
Ⅴ. 노인권익운동의 결정 변수
1. 외적 변수
1) 정치문화
2) 정책유형
3) 정책결정과정
2. 내적 변수
1) 리더십
2) 구성원의 자의식 수준
3) 재정력
4) 이념 지배적인 가치
Ⅵ. 노인권익운동의 방법
1. 여론의 유도
2. 입법부에의 접근
3. 행정부에의 접근
4. 사법부에의 접근
Ⅶ. 노인권익운동의 과제
1. 타당성 규범의 확립
2. 정책목표의 세분화
3. 존엄성 및 개성존중
4. 권리와 책임부여
5. 복지전달체계의 이원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전 생애발달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노인기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긴 발달 행로 중의 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노인기란 인생의 마지막이거나 더 이상 갈 곳이 없는 막다른 골목이 아니라, 앞으로의 발달 일정과 미완의 발달과업들을 남겨 놓고 있는 아직 진행 중인 단계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노인기는 단순히 양적인 쇠퇴의 시기이기보다는 계속적인 질적 변화와 발달의 시기이며, 어떤 특수한 계층이나 집단만이 경험하게 되는 비정상의 특수 경험이 아닌, 인간이라면 누구나 맞이하게 되는 보편적인 발달상의 한 단계이다.
노인은 죽어 있는 껍데기의 인간이 아니며 살아있는 유기체로서, 정상적인 노인이라면 누구나 다양하게 많은 욕구를 지니고 있다. 즉, 노인은 가장 기본적인 의‧식‧주의 안전욕구에서부터 자아실현의 고차적인 욕구까지를 지니고 있고, 또 그러한 욕구 충족의 적극적인 열망을 지니고 있다.
흔히 생각하고 추측하듯이 노인들은 다 똑같은 늙은이가 아니라, 그 어느 연령집단보다도 더 큰 개인 간의 차이를 지니고 있는 개인차와 다양성의 집단이다. 따라서 노인들은 오히려 그들이 타고난 유전적인 측면에서의 개인차 뿐 아니라, 그 동안의 다양한 경험, 즉 생활습관과 운동량, 식사습관 및 기호, 일생동안에 경험한 사고의 크기와 종류, 회수, 또 직업생활과 생활수준, 교육수준 등 그 개인의 독특한 인생역사로부터 오는 더욱 다양한 차이를 개개인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한편으로 보면 노인은 전 생애를 볼 수 있는 거울이기도 하다. 노인은 전 생애를 경험하였고, 따라서 모든 연령의 시기, 즉 인간의 전 생애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유일한 인간이다. 이러한 노인의 능력과 인생의 경험은 교육에 있어 중요한 자원으로서의 노인의 가치를 가능케 하며, 이는 앞의 노인에 의한 교육의 방향과 세대공동체 교육의 의의, 그리고 예시적 실천연구에서도 논의된 바 있다.
- 참고문헌
-
김태현, 노년학, 서울 : 교문사, 1998
김경동, 현대의 사회학, 박영사, 1986
김운태, 정치학원론, 박영사, 1988
이인수, 미국 노인권익 운동과 복지정책의 교훈, 추계학술대회, 1999
주명룡, 선진국 노권운동의 실태, 추계학술대회, 2002
황진수, 우리나라 노인권익운동의 현황과 과제, 추계학술대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구계획서의 내용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사회복지시설 현장실습의 각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시설 실습이 지닐 수 있는 제한점
- 지역아동센터 실습기관분석보고서 A+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사회복지현장실습
- 1주 2강에서 제시한 외식산업의 특성과 범위 및 타산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외식산업의 범위를 정리한 후에 외식산업이 타 산업(제조, 금융, ICT 등)과 어떠한 관련성을 보이는지를 제시하시오.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보장의 소득재분배 유형과 효과를 설명하시오
-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는 맞춤형 복지 등장 배경을 서술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맞춤형 복지 추진 사업을 구체적으로 소개한 후, 맞춤형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및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발달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발달단계 중 성인기(21~40세) 발달과업에 대해 본인의 성인기 경험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어려움에 대해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 지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정하시오(클라이언트는 학습자 자신으로 설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