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및 개입과 향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학교폭력의 개념과 원인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원인
2. 학교폭력의 유형과 실태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실태
3. 학교폭력의 개입과 대책
(1) 관련 정책
(2) 관련 법률
(3) 개입 방안
4. 학교폭력의 향후 방안
5.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1) 폭력의 개념
형법에는 폭력의 개념을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력의 행사로 정의하여 단지 신체적인 것에 한정하여 정의하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폭력이란 신체적․물리적 폭력 이외에도 언어적․심리적 폭력을 포함하고 있다. Hans Tiersch는 폭력을 유형, 무형의 힘이 사람의 신체 혹은 정신, 심리, 물건, 등의 대상에 행사되는 모든 행위를 지칭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폭력의 유형을 크게 물리적 폭력, 심리적 폭력, 구조적 폭력의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하고 있다.
물리적 폭력이란 신체에 직접 폭력이 행해지는 것, 신체적 괴롭힘, 신체적 불쾌감을 유발하는 행위 등을 말하며 심리적 폭력이란 언어적․상황적 협박과 강요, 고립시키거나 모욕을 주는 일, 두려움을 주는 일, 좌절감을 주는 일 등을 말한다. 또한 구조적 폭력은 주어진 주변 사회 및 자연환경으로부터의 삶의 위협, 강압적 사회관계 및 제도와 상호 인간관계로부터 받는 심한 갈등을 말한다.
2) 청소년폭력의 개념
Olweus(1996 : 22-24)는 ‘반복적 그리고 지속적’인 폭력에의 노출을 강조하면서 폭력의 유형에는 위협, 조롱, 때림, 발로 참, 들볶음, 꼬집음, 따돌림 등 물리적이거나 비물리적인 행위를 모두 포함한다고 보고 있다.
이민희 외(1998 : 51)은 청소년 폭력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청소년기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전제하고 청소년기라는 특정한 생득적․환경적 성장과정에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안과 대물에 관계없이 힘의 불균형 상황에서 발생하는 언어적․심리적․물리적 폭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McClintock(1981)은 청소년 폭력을 도구적 폭력, 개인간의 폭력, 이념적 폭력, 동기 없는 폭력의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도구적 폭력은 강도나 성폭력과 같이 폭력적인 수단을 동원하여 남의 재산을 탈취하거나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등의 공격적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간의 폭력은 두 사람 사이의 주먹다툼에서 불화관계에 있는 집단들 간의 패싸움에 이르기까지 사회 구성원들 사이에 발생하는 각종 폭력행위를 말하며, 이념적 폭력은 정치적 이념을 달리하는 집단들 간에 주도권 다툼이나 적대관계에 있는 실력자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테러를 감행하는 행위를 말하고, 동기 없는 폭력은 뚜렷한 동기도 없이 닥치는 대로 문화․예술을 파괴하는 행위를 말한다.
- 참고문헌
-
www.mw.go.kr
www.uri-i.or.kr
www.jikim.net
www.svp-news.co.kr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의 인식 - 이미형 외, 한국보건간호학회, 2009
청소년복지론 - 홍봉선 남미애, 공동체, 2007
청소년복지론 - 이소회 외, 나남출판, 2007
학생 비행 및 폭력 예방 지도 - 서울특별시교육청, 2007
학교폭력예방과 상담 - 문용린 외, 학지사, 2006
학교와 사회복지. - 한인영 외, 학문사, 2004
학교폭력의 원인 및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 이순래, 한국형사정책연구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알콜중독-가족복지
- [불교복지]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현황,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청소년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노인복지,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와 장애인복지, 향후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과제 분석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교육사회학3 공통) ‘교육복지우선사업’의 정책 취지를 제시하고, 이러한 정책은 교육적으로 어떠한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지, 기대한 효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는지, 그리고 향후 어떤 부분 개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너(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북한의 외교정책
- [상담과 생활지도] 또래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의 사회성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서 찾아보고,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2)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3)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 자살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존재해 왔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문제와 관련하여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행정사회복지실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_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